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블랙리스트 올랐던 김상환 판사, 신임 대법관 후보로 결정

알림

블랙리스트 올랐던 김상환 판사, 신임 대법관 후보로 결정

입력
2018.10.02 17:35
수정
2018.10.02 22:35
6면
0 0
대법관 후보로 임명제청된 김상환 서울중앙지법 민사1수석부장판사. 대법원 제공
대법관 후보로 임명제청된 김상환 서울중앙지법 민사1수석부장판사. 대법원 제공

김상환(52ㆍ사법연수원 20기) 서울중앙지법 민사1수석부장판사가 신임 대법관 후보로 결정됐다. 다음달 1일 퇴임이 예정된 김소영(53ㆍ19기) 대법관 후임이다.

김명수 대법원장은 2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대법관 후보자로 김 부장판사 임명을 제청했다. 앞서 지난달 18일 대법관후보추천위원회(위원장 임현진)는 김주영(53ㆍ18기) 한누리 변호사, 문형배(52ㆍ18기) 부산고법 부장판사, 김 부장판사 등 3명을 김 대법원장에게 추천했다. 김 대법원장은 후보자들의 주요 판결과 업무 내역을 검토하고 법조계 안팎 의견수렴을 거쳐 김 부장판사를 최종 선택했다.

김 부장판사는 2015년 서울고법 부장판사로 재직 중 불법적인 대선 개입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의 공직선거법 및 국정원법 위반 사건 항소심 재판을 맡아 징역 3년을 선고하고 법정 구속했다. 이 사건 때문에 양승태 대법원장 시절 판사 뒷조사(블랙리스트) 대상이 되기도 했다. 2016년에는 정부가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광우병’ 촛불집회를 주도한 시민단체들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선 원고 패소 판결했다. 일탈행위를 한 일부 참가자가 시민단체 구성원이거나 그 지휘를 받는 관계에 있다고 볼 증거가 없고, 집회의 자유를 고려해 주최자 책임을 부정했다.

대전 출신인 김 부장판사는 대전 보문고와 서울대 사법학과를 나와 1988년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그의 친형은 김준환 국정원 2차장으로, 현 정권의 국정원 개혁을 주도하고 있다. 1994년 부산지법에서 판사 생활을 시작해 두 차례 헌법재판소에 파견 근무했고, 대법원 재판연구관으로 일하다 2013년 고법 부장판사로 승진했다.

대법원 측은 “대법관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 자질은 물론 합리적이고 공정한 판단능력, 전문적 법률지식 등을 겸비했다고 판단해 김 부장판사를 신임 대법관으로 제청하기로 결정했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김 부장판사는 국회 인사청문회와 표결을 거쳐 대법관으로 임명된다. 이로써 대법원장을 포함한 대법원 구성원 14명 가운데 8명이 문 대통령이 임명한 인사들로 채워지게 된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