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이르면 내년 5월 문 연다

알림

인천공항 입국장 면세점, 이르면 내년 5월 문 연다

입력
2018.09.27 13:31
수정
2018.09.27 19:03
1면
0 0
지난 26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 모습. 내년 5월말부터 인천국제공항에는 입국장 면세점이 운영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지난 26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입국장 모습. 내년 5월말부터 인천국제공항에는 입국장 면세점이 운영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이르면 내년 5월말 인천공항 입국장에 면세점이 생긴다. 출국 때 구입한 면세품을 여행기간 내내 갖고 다니는 불편이 해소되고, 해외소비의 국내 전환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정부는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혁신성장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입국장 면세점 도입방안’을 확정ㆍ발표했다. 도입 논의가 시작된 지 17년만이다. 인천공항공사는 2001년 인천공항 개항 이후 줄곧 입국장 면세점 도입을 추진했지만 입국 수속 지연과 보안 관리 어려움을 내 세운 관세청과 기내 면세점 매출 감소를 우려한 항공사 반대에 가로막혀왔다. 그러나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이 입국장 면세점 도입 검토를 지시하면서 관련 논의가 급물살을 탔다. 기획재정부와 관세청이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의뢰해 일반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10명 중 8명(81.2%)이 찬성을 표시한 점도 감안됐다.

입국장 면세점은 인천공항에 우선 도입된 뒤 김포ㆍ대구공항 등 전국 주요 공항으로 단계적으로 확대된다. 1인당 총 구매한도는 현행 휴대품 면세한도인 600달러(약 66만원)가 유지된다. 담배와 과일, 축산가공품 등은 판매가 제한된다.

입국장 면세점 도입에 따라 세관ㆍ검역기능은 강화한다. 구매자, 구매 품목, 구매액 등 판매 정보는 실시간으로 세관에 통보되는 시스템을 갖추기로 했다. 면세점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별도 통로를 지정ㆍ운영하고, 이곳에서 세관ㆍ검역 합동 단속을 할 방침이다. 입국장 혼잡 시간대를 중심으로 세관 검사대도 확대한다. 마약, 금괴 등 불법물품 전달 행위 등은 실시간 감시된다.

정부는 입국장 면세점 운영업체를 선정할 때 중소ㆍ중견기업에 한해 제한경쟁 입찰을 실시하는 등 혜택을 주기로 했다. 매장 면적의 20% 이상을 이들 중기 제품으로 구성하는 방안도 강구하기로 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내년 3월 사업자 선정 후 5월말 인천공항에 설치ㆍ운영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종=이대혁 기자 selecte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