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진선미 여가부 장관 “위안부 문제해결, 막중한 소임”

알림

진선미 여가부 장관 “위안부 문제해결, 막중한 소임”

입력
2018.09.27 06:00
0 0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장관이 취임 첫날인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가족부 사무실을 돌며 직원들과 첫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여성가족부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장관이 취임 첫날인 21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여성가족부 사무실을 돌며 직원들과 첫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여성가족부

진선미 신임 여성가족부 장관이 27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장관으로서 막중한 소임으로 여기겠다”고 밝혔다. 피해자 관점에서 화해ㆍ치유재단 처리문제를 하루 속히 마무리 짓겠다고 덧붙였다. 이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아베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에게 재단 처리 문제를 언급한 데 이은 발언이라 주목된다.

이날 진선미 여가부 장관은 취임사를 통해 “현재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가) 단 스물여덟 분만 살아계시는데 더 늦기 전에 국내외 관련 기록물과 연구결과를 모아, 후세대 역사교육의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의 회복에 더 힘쓰겠다”고 했다.

진 장관은 새 수장으로서 세가지 중점 과제를 들었다. 우선 ‘폭력으로부터 안전한 여성의 삶 구현’을 정책 최우선 과제로 삼았다. 진 장관은 “성희롱ㆍ성폭력과 디지털 성범죄, 스토킹과 데이트폭력과 같은 모든 여성폭력에 대응하는 범정부 컨트롤타워로서 여성가족부의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회 계류 중인 미투(#MeToo)와 디지털 성범죄 법안 132개의 제·개정 속도를 높이고 여성폭력방지기본법 제정을 마무리 할 방침이다. 여성폭력 통합처리시스템 구축도 약속했다.

‘차별 없는 일터’를 위해 민간 부문의 고위관리직 여성비율 목표제 도입도 추진한다. 주요 기업과 협약을 추진하고, 민간기업의 고위관리직 여성비율을 해마다 조사하고 발표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기업 성차별 사례 100일 신고창구를 운영하고 특별점검도 나선다.

마지막으로 진 장관은 ‘다양성이 존중받는 사회’를 언급했다. 가족정책 기반인 ‘건강가정기본법’ 전면 개정으로 다양한 가족을 위한 정책적 기반을 만고 가정이나 주변 환경, 재학 여부, 성별, 지역, 정체성에 상관없이 모든 청소년이 청소년으로서 권리를 누리도록 하겠다는 포부다. 또 “성평등 교육 혁신 2.0을 시작해 포괄적 성평등 교육을 전 방위로 확산하고 국민 대상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성평등 교육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외에도 2030세대 100인이 만드는 ‘(가칭)다음세대위원회’ 출범을 약속했다. 사회·조직·가족문화 각 영역에서 다양성과 평등을 가로막는 요소가 무엇인지 청년들의 문제제기를 듣고 그들이 제시한 개선방안을 실제 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는 생각이다.

진 장관은 “여가부 설립 이래 지금처럼 국정운영의 중심에 서고, 국민들의 높은 관심과 기대를 받았던 적이 없다”며 “누구보다 높은 사명감과 자부심을 갖자”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추석 연휴 직전인 21일 취임한 진 장관은 취임식은 생략했다.

진달래 기자 az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