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베트남 총리 “한국 심심한 위로에 감사” 이낙연 총리 “베트남 발전은 한국의 기쁨”

알림

베트남 총리 “한국 심심한 위로에 감사” 이낙연 총리 “베트남 발전은 한국의 기쁨”

입력
2018.09.26 11:48
수정
2018.09.26 12:23
0 0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나 총리가 쩐 다이 꽝 전 국가주석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베트남을 방문한 이낙연 총리와의 면담에 앞서 총리실에서 이 총리를 맞고 있다. 총리실 제공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나 총리가 쩐 다이 꽝 전 국가주석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베트남을 방문한 이낙연 총리와의 면담에 앞서 총리실에서 이 총리를 맞고 있다. 총리실 제공

이낙연 국무총리가 26일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면담을 갖고 깊은 애도를 표했다. 이 총리는 지난 21일 지병으로 서거한 쩐 다이 꽝 베트남 국가주석 장례식에 참석하기 위해 전날 오후 베트남에 입국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하노이 총리실에서 가진 면담에서 “베트남은 훌륭한 분을 잃었다. 베트남 국민들께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원래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길 희망했으나 유엔 총회 때문에 불가피하게 불참했다”며 양해를 구했다.

이에 푹 총리는 “이 총리께서 직접 조문을 오시고, 문재인 대통령께서 당서기장에서 위로 전문을 보내셨다. 또 김정숙 여사께서는 여사님께서 미망인께 위로의 메시지를 보내시고, 또 많은 한국인, 네티즌들이 위로를 표명해주신 데 대해 감사 드린다”며 “이는 한국이 양국관계를 중요시 하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또 “푹 총리가 유엔 총회 참석을 위해 뉴욕으로 가야 하는 촉박한 일정 속에 아침에 시간을 내주셨다”며 “문 대통령은 이번 유엔총회 출장 일정이 아니었다면 직접 장례식에 참석하는 것을 생각했을 정도로 꽝 주석의 서거를 가슴 아프게 생각했다”고 말했다.

30분 가까이 이어진 이날 면담에서 양 측은 양국관계 전반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협력하기로 했다고 면담에 참석한 외교부 관계자는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푹 총리는 “한국과 베트남이 수교 26년만에 교역, 투자, ODA, 인적교류 등에서 괄목할만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고 평가하고 이에 대해 “형제의 나라로서 감명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 푹 총리는 “베트남 내 16만 한국 기업인, 교민들이 역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협조하겠다”고 말했고 이에 이 총리는 이에 사의를 표하면서 “한국에 나와 있는 베트남 교민들이 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한국 정부가 더 세심하게 배려하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이 총리는 송무백열(松茂柏悅ㆍ소나무가 무성한 것을 보고 옆의 측백나무가 기뻐한다) 성어를 인용, “베트남이 잘 발전하면 그게 한국의 기쁨이다. 베트남이 무궁하게 발전할 것으로 믿는다. 그 과정에 한국이 동참할 수 있다면 한국에게도 큰 보람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이 외에도 양 총리는 양국간 교역 문제, 노동협력 문제, 국방협력, 전자정부, 의약품 관련 규제 등 양국 현안에 대해 협력키로 하고, 아세안 협력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하노이=정민승 특파원 ms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