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코엔자임Q10, 청력 보존과 난청 회복에 도움

입력
2022.09.02 22:47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코엔자임Q10(CoQ10)을 몸속에 투여하면 콩팥 관련 증상뿐만 아니라 청력 보존과 난청 회복을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오승하ㆍ이준호ㆍ이상연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ㆍ김지현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신장분과 교수 공동 연구팀이 코엔자임Q10 유전자 돌연변이가 확인된 어린이 난청 환자를 대상으로 청력 보존 및 난청 회복과 코엔자임Q10 유전자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다.

어린이 난청은 가장 흔한 감각계 질환이며 50~60% 이상은 단일 원인 유전자 결함에 의한 유전성 난청으로 진단된다.

특히 유전성 난청의 30% 정도는 난청 이외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증후군성 난청으로 발현된다. 대표적인 예로는 콩팥병으로 악화할 수 있는 스테로이드 저항성 콩팥증후군과 소리를 감지하는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감각 신경성 난청 등이 있다.

연구팀은 코엔자임Q6 유전자 돌연변이로 인해 나타나는 스테로이드 저항성 콩팥증후군의 경우 코엔자임Q10 투여를 통해 정상적인 콩팥 기능을 회복한다는 기존 연구 결과에 주목했다.

이를 착안해 코엔자임Q10을 보충하면 감각 신경성 난청도 개선할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다.

연구팀은 서울대어린이병원에서 진료를 받는 코엔자임Q6 돌연변이 유전자를 가진 어린이 환자를 대상으로 코엔자임Q10 투여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청각 능력을 분석했다. 또한 인공 와우(蝸牛ㆍ달팽이관) 수술을 받은 환자의 성적도 함께 관찰했다.

그 결과, 코엔자임Q10을 투여한 코엔자임Q6 유전자 돌연변이 환자의 50%에서 청력이 보존되고 난청 정도가 회복됐다.

이는 대부분의 유전성 난청 환자의 청력이 시간이 지나면서 떨어지는 상황에서 코엔자임Q10 투여가 코엔자임Q6 유전자 돌연변이 환자의 청력 보존과 난청 회복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청력 유지와 난청 회복 정도는 유전자 유형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였다. 유전자 검사로 확인된 코엔자임Q6 돌연변이 혹은 코엔자임Q8B 다형성 변이 등 다양한 유전자 유형 별로 개인 난청 회복 정도에 차이가 있었다.

연구팀은 이와 함께 코엔자임Q10 투여에도 불구하고 청력 손실이 진행되는 환자들의 인공 와우 수술 성적도 확인했다. 수술 결과는 우수했고 그 효과는 가장 최근 검사까지 평균 3년 이상 지속됐다.

이번 연구 결과는 아직까지 임상에서 난청 환자에게 곧바로 투여 가능한 유전자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원인 유전자에 기반한 유전자 치료 가능성이 열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연구팀은 “최근 유전자 검사로 선천성 어린이 난청 환자들의 정확한 발병 원인을 규명할 수 있다”며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단한 경구 투여 및 청각 재활, 인공 와우 수술 등으로 청력을 보존하고 난청을 회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연구 결과는 생물의학 분야 국제 학술지 ‘바이오메드 리서치 인터내셔널(BioMed Research International)’ 최신 호에 실렸다.

권대익 의학전문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