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대문 유진상가 하부 ‘예술길’로 되살아났다

알림

서대문 유진상가 하부 ‘예술길’로 되살아났다

입력
2020.07.01 16:35
수정
2020.07.01 18:53
14면
0 0
서울 홍제동 유진상가 지하공간에 설치된 작품 '미장센_홍제연가'. 서울시 제공

서울 홍제동 유진상가 지하공간에 설치된 작품 '미장센_홍제연가'. 서울시 제공


서울 홍제동의  유진상가에 가려 50년간 버려졌던 지하구간이 예술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유진상가는 1970년 남북 대립 상황에서 유사시 남침에 대비한 대전차 방호목적으로 홍제천을 복개해 지은 대규모 주상복합 건물이다. 이 건물의 지하 공간 250m는 그 동안 막혀있었다.

서울시는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해 이 지하 공간을 예술 작품으로 꾸미는 작업에 착수, 완성된 공간을 ‘홍제유연(弘濟流緣)’이라는 이름으로 1일 시민들에게 개방했다.

시는 '화합과 이음'의 메시지를 담은 '홍제유연'의 탄생이 올해 한국전쟁 70주년과 맞물려 더 뜻깊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유연’은 ‘물과 사람의 인연(緣)이 흘러(流) 예술로 치유하고 화합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이 공간은 원형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빛, 소리, 색, 기술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공공미술을 선보이도록 꾸며졌다. 100여개의 기둥 사이로 흐르는 물길을 따라 설치미술, 조명예술, 미디어아트, 사운드아트 등 8개 작품을 설치해 환상적인 분위기의 ‘예술길’로 만들었다.

8개 작품 중 ‘미장센_홍제연가’는 공공미술 최초로 3차원(3D) 홀로그램을 활용해, 크기가 다르지만 연결된 9개의 스크린에 홍제천의 각종 생태 영상들을 입체적으로 보여줘 눈길을 끈다. 42개의 기둥을 빛으로 연결한 작품 ‘온기’는 설치된 센서에 체온이 전해지면 공간을 채우던 조명의 색이 변하는 인터랙티브(상호작용) 기술도 적용됐다.

서울 홍제동 유진상가 지하의 42개 기둥을 빛으로 연결한 작품 '온기'. 서울시 제공

서울 홍제동 유진상가 지하의 42개 기둥을 빛으로 연결한 작품 '온기'. 서울시 제공


시민 참여로 완성된 작품도 있다. ‘홍제유연 미래생태계’는 인근 인왕ㆍ홍제초등학교 학생 20명이 완성한 야광벽화다. ‘홍제 마니차’는 시민 1,000명이 ‘내 인생의 빛’을 주제로 따뜻한 메시지를 적은 내용이 모듈에 새겨져 있어 이를 손으로 돌리면서 감상할 수 있다.

이날 오후 2시 점등된 '홍제유연’은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개방된다. 커뮤니티 공간은 24시간 열기로 했다. 현장 운영과 추가 전시 내용 등은 서대문구청에 문의하면 된다.

박민식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