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 “불공정 탈세, 고액ㆍ상습 체납에 역량 집중”

알림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 “불공정 탈세, 고액ㆍ상습 체납에 역량 집중”

입력
2019.06.26 10:00
수정
2019.06.26 10:04
0 0

26일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

“일반 납세자 부담은 줄이겠다”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 국세청 제공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 국세청 제공

김현준 국세청장 후보자가 26일 “불공정 탈세, 고액ㆍ상습 체납에 조사 역량을 집중하고, 일반 납세자의 세무조사 부담은 줄이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세청장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지능적ㆍ악의적 불공정 탈세에 단호히 대응하는 한편 민생경제를 위한 세정측면 지원은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악의적인 탈세 행위로 △대기업ㆍ대재산가의 변칙 상속ㆍ증여 △법인자금 사적 유용 △신종 고소득사업자 탈세 △지능적 역외 탈세 등을 꼽았다. 아울러 “명의위장, 차명계좌, 거짓 세금계산서 수수 등 고질적 탈세와 유흥업소 등의 민생침해 탈세는 유관기관과 협업해 엄정이 대처하고 호화ㆍ사치생활을 누리면서도 고의적으로 세금을 납부하지 않는 고액ㆍ상습 체납자에 대해서는 끈질긴 추적조사를 벌이겠다”고 강조했다.

일반 납세자의 세무조사 부담은 덜어질 전망이다. 김 후보자는 “어려운 경제여건을 감안해 기업의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저해하지 않도록 조사건수를 줄이고 장부 일시보관을 자제하는 등 세무조사 부담을 줄이겠다”며 “비정기 세무조사 선정도 더욱 투명하게 바꾸겠다”고 밝혔다.

세정 지원 측면에서는 “올해 대폭 확대 시행되는 근로ㆍ자녀장려금 업무를 차질 없이 집행해 세정을 통한 복지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고, 구조조정ㆍ자연재해 등에 따른 경영애로 사업자도 선제적으로 발굴해 지원하겠다”며 “미래 성장동력인 창업ㆍ혁신 중소기업과 일자리 창출 중소기업에 대해서는 세무부담을 완화하고 맞춤형 정보제공을 확대해 경제활성화를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국세청이 아무리 변화를 거듭하더라도 국민의 마음을 얻을 수 없다면 이는 사상누각에 불과할 것”이라며 “국민의 시각에서 세정 전반의 개혁을 추진해 세계 최고의 국세행정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세종=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