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국회 정상화 80일 만에 극적 합의… 추경ㆍ패스트트랙 접점 찾아

알림

국회 정상화 80일 만에 극적 합의… 추경ㆍ패스트트랙 접점 찾아

입력
2019.06.24 16:16
0 0

 여야 3당 원내대표 “국민께 송구… 새 출발 시작점” 

 내달 1~3일 교섭단체 대표연설, 8~10일 대정부질문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24일 국회에서 6월 임시국회 개최 관련 여야3당 합의문을 발표하며 머리를 숙이고 있다. 왼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연합뉴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24일 국회에서 6월 임시국회 개최 관련 여야3당 합의문을 발표하며 머리를 숙이고 있다. 왼쪽부터 나경원 자유한국당,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 연합뉴스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들이 24일 국회 정상화에 극적으로 합의했다. 지난 4월 5일 본회의 이후 국회가 파행된 지 80일 만에 정상화가 이뤄진 셈이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나경원 자유한국당,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회동하고 6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을 포함한 국회 정상화에 대해 전격 합의했다.

민주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처리에 대해 유감을 표하는 대신 추가경정예산안을 재해 관련 분야부터 우선 심사하는 방식으로 접점을 찾았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우선 패스트트랙 추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 국회 파행이 반복돼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이제 한국당이 국회에 복귀하면 한국당 안을 포함해 선거법 논의를 재개하고, 합의정신에 따라 처리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야 4당이) 날치기로 선거법 패스트트랙 처리를 강행해 시작된 투쟁이 오늘 합의를 통해 합의 정치가 복원되는 계기가 만들어졌다”며 “이 원내대표의 결단에 감사 드리고 저희는 이제 국회로 돌아가 공존의 정치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오랜 기간 국회가 국민 뜻에 답하지 못하고 장기 파행된 점에 대해 진심으로 국민께 송구스럽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제 앞으로 국민을 위한 국회, 다시 출발하는 시작점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야 3당은 향후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에 대해 각 당의 안을 종합해 논의한 뒤 합의정신에 따라 처리하기로 했다. 추경안은 6월 국회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재해 분야를 우선 심사하기로 했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국회 정상화 중재안으로 제시한 ‘경제원탁토론회’에 대해선 3당 교섭단체가 형식과 내용을 협의해 정하기로 했다. 이 밖에 5ㆍ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과 원자력안전위원회 설치 관한 법률안은 오는 28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했다.

6월 국회 세부 일정도 확정했다. 국회 개회 기간은 한국당을 뺀 여야 4당이 개문발차한 지난 20일부터 7월 19일까지 30일간 열기로 했다.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의 추경안 시정연설을 시작으로 28일 본회의에서는 상임위원장과 예산결산특위 위원장을 선출하기로 했다. 28일부터는 예결위가 추경안 심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또 7월 1일부터 3일까지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진행하고, 8일부터 10일까지 대정부질문을 하기로 했다. 같은 달 11일과 17일에 추경안 및 각종 법안을 처리하기 위한 본회의가 예정돼 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