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와대 '자사고 지정 취소' 제동에 환영" 한숨 돌린 학부모들

알림

"청와대 '자사고 지정 취소' 제동에 환영" 한숨 돌린 학부모들

입력
2019.06.21 17:30
수정
2019.06.21 23:54
2면
0 0

전북교육청 “상산고 자사고 취소, 정부 동의할 줄 알았는데…” 당혹

전북도교육청 학교운영성과 평가에서 기준점에 미달돼 자율형사립고 지정 취소를 앞둔 전북 전주 상산고등학교 정문 상단에 ‘전북의 자부심, 상산고를 지켜 주세요’ 라고 쓰인 플래카드가 붙어 있다. 연합뉴스
전북도교육청 학교운영성과 평가에서 기준점에 미달돼 자율형사립고 지정 취소를 앞둔 전북 전주 상산고등학교 정문 상단에 ‘전북의 자부심, 상산고를 지켜 주세요’ 라고 쓰인 플래카드가 붙어 있다. 연합뉴스

전북도교육청이 전주 상산고등학교에 대한 자사고 지정 취소 절차를 진행한다고 발표한 지 하루 만에 청와대가 제동을 걸면서 도교육청과 강력하게 반발했던 학부모간에 희비가 엇갈렸다.

도교육청은 한마디로 당혹스럽다는 입장이다. 논란이 되고 있는 평가기준 점수와 항목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제시하면서 청와대의 방침에 이해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에는 (교육부의) 동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었는데 청와대가 그런 방침을 정했다는 것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며 “교육부 등으로부터 어떤 통보도 받은 적이 없어 지금 상황에서 정확한 입장을 밝히기가 어렵다”고 당혹감을 내비쳤다.

이 관계자는 또 “만약 청와대의 판단대로 교육부가 부동의할 경우 법률 자문을 거쳐 대응 방침을 마련할 수밖에 없다”며 “법률 자문 결과 교육부의 결정에 문제가 없다면 따라야겠지만 반대의 상황이라면 거기에 맞는 대책을 마련해야 하지 않겠냐”고 말했다.

반면 학부모들은 청와대의 방침에 환영의 뜻을 나타내며 한숨을 돌렸다. 강계숙 학부모비대위원장은 “우리는 지금까지 일관되게 공정한 평가를 요구해왔다. 이러한 뜻을 관철하기 위해 오늘까지 118일째 도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오고 있었고 앞으로 교육부로 항의시위를 가려고 준비 중이었다”면서 “청와대 측이 도교육청의 평가가 불공정하다는 뜻을 견지했다는 소식에 환영한다”고 말했다.

임태형 총동창회비대위원장도 “도교육청의 이번 학교운영성과 평가에 대한 문제제기는 자사고 공과나 존폐에 대한 논쟁이 아니라 불합리한 잣대에 의한 불공정 평가에 대한 항의였다”며 “그동안 김승환 교육감은 이해당사자와 협의나 공청회 한 번 열지 않고 상산고 지정 최소를 위한 부당한 평가를 밀어붙였으나 사필귀정이다. 청와대 뜻에 환영한다”고 말했다.

상산고측은 청와대의 방침에 일단 안도하는 분위기이지만 청와대나 교육부가 공식 발표한 내용이 아니어서 정확한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는 뜻을 전했다.

전주=하태민 기자 hamo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