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200일 가까이 마른 하늘… 최악 가뭄 인도 첸나이 "물 좀 주소"

알림

200일 가까이 마른 하늘… 최악 가뭄 인도 첸나이 "물 좀 주소"

입력
2019.06.20 15:00
수정
2019.06.20 18:57
18면
0 0
인도 첸나이에 물을 공급하는 푸즈할 저수지의 위성 사진. 지난해 6월(왼쪽 사진)과 현재를 비교하면 저수지 면적이 줄어든 것이 확연하다. AP 연합뉴스
인도 첸나이에 물을 공급하는 푸즈할 저수지의 위성 사진. 지난해 6월(왼쪽 사진)과 현재를 비교하면 저수지 면적이 줄어든 것이 확연하다. AP 연합뉴스

저수지 바닥에 금이 갔다. 도시 우물은 말라붙었다. 수백만 명의 시민이 마실 물이 없어서 시 정부는 트럭으로 물 배급에 나섰다. 그나마도 사흘에 한 번꼴이다. 호텔과 식당들도 손님을 대접할 수 없어 문을 닫았다. 인도에서 여섯 번째로 큰 도시인 타밀나두주 첸나이 이야기다.

첸나이에는 지난해 12월 5일부터 비가 단 한 방울도 내리지 않았다. 20일 현재 196일째다. 계속된 가뭄과 고온으로 첸나이 강우 센터가 관측 중인 9m 깊이 우물 24개 중 11개가 바닥을 보였다고 현지 언론 더타임스오브인디아(TI)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6월에는 1개만이 말라 있는 상태였던 것에 비하면 심각한 상황이다.

첸나이 소재 학교들은 단축 수업에 돌입했다. 일부 학교는 휴교에 들어가기도 했다. TI에 따르면 학생 2,600명 이상이 다니는 동탐바람지역의 크리스트킹 여학교는 6학년에서 8학년까지 학생들에게 이틀간의 임시 방학을 줬다. 학교 부지 안에 있는 여섯 개의 우물이 모두 말라붙었기 때문이다. 학교는 급수차 2대를 사용해서 하루 2만여 리터의 물을 구해 내고 있다.

다른 학교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폼라비베카난다비댤라야 학교 측은 학부모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단축 수업을 알렸다. 24일부터는 오전 8시 45분부터 오후 12시 15분까지만 학교를 연다는 계획이다. 아동들이 폭염을 감당할 수 없기에 내린 고육책이지만 주정부도 어찌할 도리가 없다. 타밀나두주 교육장관은 19일 기자회견을 열어 “학교는 학생들에게 물을 공급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지만 “급수차를 마련할 돈을 구하는 중이다”는 말뿐이다.

시민단체들은 정부를 비판하고 나섰다. 빗물 저장 시설 의무화 법안은 지난 2005년에 통과됐지만 현실은 다르다는 주장이다. 주 수도당국은 8개 이상 시설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지만 시민단체 활동가들은 믿지 못하는 분위기다. 감사 보고서를 공개하라는 주장에도 주 정부가 이를 공개하지 않는 것이 의문을 더 증폭시켰다.

한가지 희망은 곧 비가 올 수 있다는 일기예보다. 타밀나두주 기상청은 20일 뱅갈만 북부에서 저기압이 발달 중이라고 예보했다. 엔 푸비아라산 지역사이클론경보센터 국장은 “바람의 방향이 바뀌면서 도시 일부 지역에 2, 3일 안에 비가 올 가능성이 있다”고 TI에 말했다. 섭씨 40도가 넘는 일대 기온이 2, 3도 정도 내려갈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가뭄이 해소될지에 대해선 회의적이다. 기상 전문가 프라딥 존은 “6, 7월 동안 20~50mm정도의 비가 오는 것만으로는 낮아진 지하수위를 회복시키기 어렵다”고 말했다고 TI는 전했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