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흉기 든 가방 들고 가족 위협 조현병 환자, 응급입원 조치

알림

흉기 든 가방 들고 가족 위협 조현병 환자, 응급입원 조치

입력
2019.06.20 11:34
0 0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흉기로 가족을 협박한 50대 조현병 환자가 경찰에 의해 병원으로 보내졌다.

광주 광산경찰서는 강력범죄를 저지를 것으로 우려되는 정신질환자 A(56) 씨를 응급입원 조처했다고 20일 밝혔다.

A 씨는 올해 1월 정신병원에서 퇴원한 뒤 가족·친척·지인을 상대로 금품을 갈취하며 일정한 주거지 없이 전국을 떠돌았다.

병원 진료와 약 복용을 거부하며 자신을 입원시킨 가족에게 전화를 걸어 살해하겠다고 위협했다.

기물 파손, 감금, 절도죄를 저지르는 등 최근 들어 A 씨의 행동이 위험수위에 다다랐다고 느낀 가족이 지난 12일 실종 신고하고 경찰에 소재 파악을 요청했다.

경찰은 공중전화를 이용하고 현금만 사용하며 좀체 흔적을 남기지 않은 A 씨가 자주 나타나는 광주지역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잠복 수사에 나섰다.

1주일간 잠복을 이어간 경찰은 지난 19일 오후 2시께 북구 말바우시장에서 A 씨를 발견했다.

인파가 북적이는 장날이라 경찰은 만약의 상황에 대비해 A 씨를 한적한 장소로 유인했다.

A 씨가 지니고 있던 가방에는 칼, 톱, 가위, 망치 등 흉기로 쓰일 수 있는 도구가 다수 들어있었다.

과대망상과 우울증 증세를 보인 A 씨는 정신병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으며 조현병 진단을 받았다.

약 6년 동안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는 동안 치료를 완강히 거부했다.

A 씨는 국가인권위원회에 강제 입원을 당하고 있다는 진정을 수차례 제기해 올해 1월 퇴원했다.

지속적인 괴롭힘을 당한 친지가 거리를 두자 A 씨의 위협 수위도 높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경남 진주에서 안인득이 저지른 방화와 살인을 계기로 긴급 치료가 필요한 조현병 환자를 응급입원 조처할 수 있는 매뉴얼이 만들어졌다"며 "가족이 공포와 불안감을 호소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