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9년 만에… 정부, 북한에 쌀 5만톤 보낸다

알림

9년 만에… 정부, 북한에 쌀 5만톤 보낸다

입력
2019.06.19 20:00
수정
2019.06.19 20:23
4면
0 0

 1270억 상당 예산 투입, 국제기구 통한 우회 지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 식량난 추가 지원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 식량난 추가 지원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국내산 쌀 5만 톤을 북한에 지원한다. 대북 쌀 지원은 2010년 이후 9년 만이고, 국제기구를 통한 국내산 쌀 지원은 사상 처음이다.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어 “북한의 식량 상황을 고려해 그간 세계식량계획(WFP)과 긴밀히 협의한 결과 우선 쌀 5만 톤을 지원하기로 했다”며 “지원 식량이 북한 주민에게 최대한 신속히 전달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쌀은 해로를 통해 전달될 예정이며, 운송 경로 협의 등 실무 절차를 거쳐 이르면 9월 안에 북한에 전달될 전망이다.

쌀 지원에 투입되는 정부 예산은 1,270억원 정도다. 김 장관은 ‘국내산 쌀이 국제 쌀 가격 기준인 태국산보다 5배 가량 비싸다’는 점을 언급하며 “(태국 쌀 가격을 적용했을 때 드는 비용인) 270억원은 남북협력기금에서 나가고, (국내 쌀을 기준으로 했을 때의 차액인) 1,000억원은 양곡관리특별회계에서 가격보존 방식으로 지출된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대북 직접 지원이 아닌 간접 지원 방식을 택한 데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후 북한과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았던 점이 영향을 미친 듯 하다. 김 장관은 ‘북한과의 협의가 진행됐는가’라는 질문에 “정부와 WFP, WFP와 북한 간 삼각 대화를 해왔다”고 말했다. 대북 제재가 유지되고 있는 만큼 현물을 직접 전달하는 것도 부담스러웠을 법 하다. 통일부는 보도자료에서 “북한 ‘당국’에 대한 지원이 아니며 일상의 삶 자체가 위협을 받고 있는 북한 ‘주민’들에 대한 지원이라는 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에 도착하는 쌀이 누구에게, 어떻게 분배될지는 북한과 WFP가 결정하게 된다. 쌀이 군사 용으로 전용될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 김 장관은 “벼를 쌀로 도정하면 여름철엔 두세 달 정도, 일반적으론 6개월 이내에 소비돼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도정된 쌀이 전용되거나 비축되긴 어려울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정부는 모니터링을 위해 북한으로 보내는 쌀 포대에 ‘대한민국’을 명기할 방침이다.

정부는 추가 지원 가능성도 열어놨다. 김 장관은 “추가 식량 지원의 시기와 규모는 이번 지원 결과 등을 봐 가며 결정할 것”이라며 “북한의 식량 사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판단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한미 정상의 전화통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대북 식량 지원을 지지한 바 있다.

북한에 지원되는 쌀은 2017년 산이다. 정부 비축미여서 국내 쌀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올해 4월 말 기준으로 정부 양곡 재고량은 122만톤으로, 적정 재고 수준인 70~80만톤을 상회한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