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미국 하원서 열린 ‘개성공단 설명회’… 참석의원은 세 명 뿐

알림

미국 하원서 열린 ‘개성공단 설명회’… 참석의원은 세 명 뿐

입력
2019.06.12 22:33
0 0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국 연방하원 레이번빌딩에서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소위원회와 개성공단 재개를 위한 한국 중소기업 대표단이 함께 주최한 '개성공단 설명회'가 진행되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11일(현지시간) 워싱턴DC 미국 연방하원 레이번빌딩에서 미국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소위원회와 개성공단 재개를 위한 한국 중소기업 대표단이 함께 주최한 '개성공단 설명회'가 진행되고 있다. 워싱턴=연합뉴스

개성공단 재개를 위해 미국을 찾은 중소기업 대표단이 ‘홀대’를 받고 왔다. 기업인들이 의견을 펼치기도 전에 ‘재개 방침 불가’라는 미국 정부의 입장이 먼저 나왔다. 참석한 의원 수도 세 명에 불과했다. 그마저도 의회 투표 일정 때문에 40분 지연된 채로 시작됐다.

11일(현지시간) 워싱턴 DC 미 의회 하원 레이번 빌딩에서 열린 개성공단 설명회에서 브래드 셔먼(민주ㆍ캘리포니아) 하원 외교위원회 아시아태평양소위원장은 “대북 제재 면제에 대한 기본 전제는 완전하고 불가역적인 비핵화의 진전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셔먼 위원장은 “개성공단 재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에 관한 합의”라고 지적한 뒤 “이를 달성할 때까지 개성공단은 제개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앤디 김(민주ㆍ뉴저지) 하원의원도 “북한과 지속적인 대화로 개선된 결과가 나왔으면 한다”며 “북한과 남한 모두 진전을 보여줘야 하지만 한계점이 있는 곳에서는 이런 형태의 경제 협력이 가능해져야 한다고”고 전했다. 주디 추(캘리포니아) 하원의원도 “우리는 한반도의 상황이 해결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중소기업 대표단은 이날 개성공단이 한반도 긴장 완화에 기여하는 남북 경제 협력 모델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 나섰다. 재가동이 미국 기업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주장도 덧붙였다.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은 개성공단의 평화적 가치와 기능을 설명하면서 “개성공단은 북한의 ‘달러 박스’가 아니다”며 근로자의 임금이 북한 정부로 흘러 들어갔다는 우려와 관련해 증거가 발견된 것은 없다고 말했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도 “대북 제재보다 개성공단 재가동으로 경제 협력을 확대해가는 게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설명회에 앞서 배포한 서면 자료에서도 “개성공단 재가동은 미국 기업의 북한자원 활용과 투자촉진에도 도움이 될 것이고 미국의 개성공단 진출은 각국 기업의 참여를 유도해 북한의 비핵화와 국제사회 진입을 견인할 것”이라고 호소했다. 정기섭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은 “평화를 위해 개성공단이 재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업인들은 13일 국무부를 찾아 한반도 문제 당국자를 면담할 예정이다.

김진욱 기자 kimjinu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