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최종 골인까지는 ‘첩첩산중’

알림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 최종 골인까지는 ‘첩첩산중’

입력
2019.06.03 08:45
수정
2019.06.03 17:53
0 0

현중 노조, 3일이어 연쇄파업

민노총 울산본부 “무효화 투쟁”

회사도 민ㆍ형사상 소송 제기

사측 “화합ㆍ배려로 새 역사를”

현대중공업 전경. 현대중 제공
현대중공업 전경. 현대중 제공

현대중공업이 지난달 31일 주총장을 변경해 법인분할을 전격 통과시켰으나 노조가 이를 ‘도둑 주총’으로 규정하며 전면 무효화 투쟁에 나서 새 국면을 맞고 있다.

금속노조현대중공업지부와 민주노총울산본부는 3일 오후 1시40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파업과 법률투쟁 등 주총 전면 무효화 투쟁을 선언했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문에서 “주총에 대한 효력정지가처분 신청을 비롯한 원천무효화 소송을 진행하는 한편 불통과 일방통행식 구시대적 노무관리를 거부하며, 현장의 울분을 파업 투쟁으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주총은 내용상 신 현대중공업에 비상장법인으로 엄청난 부채를 배분하는 기형적인 회사분할로, 사실상 재벌3세 경영권 세습을 위한 체제 마련에 활용돼 무효”라고 주장했다. 또 절차상으로도 △주총 변경사항에 대한 충분한 사전 고지가 없고 △변경된 시간에 맞춰 도착하기에 불가능한 시간변경 고지 등으로 무효라고 밝혔다. 또 파업과 다양한 홍보 및 선전전, 집회, 촛불문화제 등을 전개하는 한편 향후 상황이 악화되면 긴급 운영위원회를 개최해 연대 총파업에 즉각 돌입하기로 했다.

앞서 현대중공업 노조는 회사 법인분할 승인에 반대해 3일 오전부터 전면파업에 들어갔다. 주총 원천무효를 선언한 노조는 이날에 이어 4, 5, 7일에도 각각 7, 4, 2시간의 부분파업을 벌이는 한편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문화제를 열 방침이다.

이에 맞서 현대중공업은 노조가 지난달 27∼31일 주총 예정 장소였던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을 점거해 주총 개최를 방해한 것과 관련, 법원에 간접강제금 집행을 신청할 방침이라고 이날 밝혔다. 앞서 회사는 울산지법에 노조를 상대로 주총 방해 금지(영업) 가처분 신청을 제기, 재판부는 노조가 주총 방해 시 1회당 5,000만원을 지급하도록 결정했다. 금지 행위는 주총 당일이었던 지난달 31일 오전 8시부터 한마음회관 내 예술관에 주주들 출입을 봉쇄하는 행위, 주총 준비를 위한 회사 측 인력 출입을 막는 행위 등이다.

회사는 이와 별도로 노조가 한마음회관을 점거하면서 보안요원을 폭행하고 각종 기물을 파손한 행위에 대해 노조 간부와 조합원 수십 명을 대상으로 민ㆍ형사상 소송을 진행할 방침이다. 회사는 또 변경된 주총장인 울산대 체육관도 조합원들이 창문과 유리문, 벽 등을 파손한 것으로 보고 별도 소송을 강구하고 있다. 사측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노조원 60여명을 경찰에 고소해놓고 있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주총 분할통과 후 첫 근무일인 3일 한영석, 가삼현 사장 명의의 담화문을 내고 물적분할에 대한 임직원의 이해와 협조를 호소했다.

두 사장은 ‘새로운 50년, 우리가 만들어 나갑시다’는 제목의 담화문에서 “대우조선해양 기업결합의 첫 관문인 물적분할을 마무리했지만, 과정에서 적지 않은 오해와 갈등이 있었다”며 “감정에 사로잡혀 갈등을 지속해서는 안 되고, 이제는 화합하고 배려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호소했다. 또 “분할 후에도 어떠한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다는 점을 대표이사로서 모든 책임을 지고 다시 한 번 분명하게 약속하며 단체협약 승계와 고용안정 약속도 반드시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조와 회사, 구성원 모두의 미래를 논의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당장의 이해득실만 따질 것이 아니라, 열린 자세로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안 마련에 힘써달라”고 노조에 하루 빨리 대화에 나설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의 우려에 대해서도 “성공적인 물적분할과 기업결합으로 경쟁력을 높여 더 많은 고용을 창출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겠다는 시민들과의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임직원들에게 호소했다.

김창배 기자 kimcb@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