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방치된 연구장비 ‘공유’하는 핵심연구지원센터 20곳 만든다

알림

방치된 연구장비 ‘공유’하는 핵심연구지원센터 20곳 만든다

입력
2019.05.29 16:07
0 0

경희대 고려대 등에 연간 최대 6억 지원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개별 연구실에 흩어져 있던 연구장비를 한 데 모아 활용도를 높이고, 연구자간 공동연구를 촉진하는 핵심연구지원센터를 조성한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은 29일 ‘기초과학 연구역량 강화 사업’ 심사 결과 경희대, 고려대 등 대학 내 20개 핵심연구지원센터가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기초과학 연구역량 강화 사업은 교수 개별 연구실 단위로 흩어져 있는 연구장비를 분야별로 지정된 핵심연구지원센터에 모아 전담 인력이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3개 센터를 시범운영 했고 올해부터 대상을 확대해 본격 추진하게 됐다. 경희대 광전자소재ㆍ소자분석 전문센터, 고려대 유전 단백체 연구센터 등 총 20개 센터가 핵심연구지원센터 대상으로 선정됐다. 선정된 20개 센터는 향후 최대 6년간 시설 운영 비용, 장비 전담 인력 인건비 등으로 연간 3~6억원을 지원받는다.

학계에선 그간 국가연구개발비를 통해 대학에 연구장비가 지속적으로 지원되고는 있으나, 다른 대학이나 교수들이 공동 활용하기가 어렵고, 한 프로젝트가 종료된 후에는 장비를 거의 활용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교육부에 따르면 대학이 보유한 연구장비 중 24%가 활용되지 않거나 활용이 저조한 상태다. 다른 대학과 공유 없이 단독 활용되는 장비도 36%에 달한다.

교육부는 이와 함께 ‘대학중점연구소 지원사업’ 선정 결과도 발표했다. 이 사업은 우수한 이공분야 대학 부설연구소를 대학의 연구 거점으로 육성하고, 박사 후 신진 연구자들의 안정적 연구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추진해 오고 있는 사업이다. 연세대 면역질환연구소, 제주대 해양과학연구소 등 22개 대학 부설연구소가 선정됐고, 이들 연구소에는 최대 6~9년간 매년 7~11억원을 지원한다. 선정된 연구소 가운데 서울대, 성균관대, 카이스트, 제주대의 4개 대학 기초과학 분야 연구소는 ‘자율중점연구소’로 시범 운영된다. 이들 연구소는 블록펀딩 방식으로 사업비를 지원해, 연구소 기관장이 예산 집행 자율권을 갖도록 할 방침이다.

송옥진 기자 clic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