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3주 만에 여의도 돌아온 황교안 “민생 지옥... 우리의 투쟁은 계속”

알림

3주 만에 여의도 돌아온 황교안 “민생 지옥... 우리의 투쟁은 계속”

입력
2019.05.26 17:31
수정
2019.05.26 19:04
8면
0 0

전국 장외투쟁 대장정 마무리… “대안정책 등 후속조치에 총력”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25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6번째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장외집회에서 참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난 25일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6번째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장외집회에서 참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간의 민생투쟁 대장정을 마치고 여의도 정치 일선에 복귀한다. 그간 전국 구석구석을 훑으며 시민과 거리를 좁히고 선명한 대 정부ㆍ여당 비판 메시지로 보수층 결집을 꾀한 그는 당분간 당무에 주력하며 대안 정책 마련 등에 나설 계획이다.

전날 서울 광화문 장외집회를 끝으로 약 3주간의 장외투쟁 일정을 마친 황 대표는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소회를 밝혔다. 황 대표는 “18일, 4,080㎞, 전국 민생현장을 다니며 시민과 함께 한 시간과 거리는 오늘의 대한민국을 알기 위한 노력과 도전의 여정이었다”고 의미를 부여하며 “현장은 지옥과 같았고 시민들은 ‘살려달라’ 절규했다. 이것이 오늘날 대한민국 자화상”이라고 했다. 그는 이어 “한국사회는 위태롭기 그지없다. 제2의 IMF 같다”며 “새로운 성장전략을 만들어야 하는데 문재인 정권은 어떠한 해법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황 대표는 “우리는 지옥을 밟고 있지만, 국민에게는 꿈이 있었다. 여러분의 꿈을 만나고 저는 뜨거운 용기를 얻었다”며 “여러분의 그 꿈을 담아 미래성장 전략과 민생해결 과제를 제시하겠다”고 예고했다. 또 “경제 대전환 프로젝트도 가동하겠다”고 말했다. 현장에서 확인한 목소리를 바탕으로 대안 정책 등 후속 조치를 마련하는 데 힘을 쏟겠다는 취지다. 황 대표는 끝으로 “우리의 투쟁은 계속된다”며 2차, 3차에 걸쳐 장외투쟁을 이어갈 가능성을 시사했다.

한국당 안팎에서는 황 대표가 이번 민생투쟁 대장정을 통해 제1야당 대표로서뿐 아니라 대권주자로서 존재감을 확실히 다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그가 투쟁 기간 정부ㆍ여당을 겨냥해 쏟아낸 “독재자 후예에게 말 한마디 못하는 대변인” 등 강성 발언은 ‘황세모’란 별명이 생길 만큼 모호한 화법을 구사하던 공직자에서 ‘사이다 발언’을 주저하지 않는 정치인으로 변신하는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전국 곳곳을 돌며 당원들을 만나고, 장외 집회를 이끈 것 등은 지지층을 결집시키는 효과를 냈다.

그러나 사찰에서의 합장 거부, 동성애 반대 발언 등으로 재확인된 ‘확장성 부족’은 황 대표가 중장기적으로 풀어야 할 숙제로 남게 됐다.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은 만큼 보수층을 넘어 중도층까지 당의 지지기반을 확대하는 것도 당면과제다. 한국당 관계자는 “황 대표가 3주 만에 여의도로 돌아온 만큼 내부 결속을 다지는 한편 총선 전략 수립, 인재 영입 등에 주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