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투석사형법 승인한 브루나이 국왕 “옥스퍼드대 명예학위 반납”

알림

투석사형법 승인한 브루나이 국왕 “옥스퍼드대 명예학위 반납”

입력
2019.05.24 13:31
수정
2019.05.24 20:14
25면
0 0

세계 각지서 새 형법에 반발… 학위 철회 청원 12만명 가까이 서명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월스트리트저널 캡처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 월스트리트저널 캡처

동성애자와 간통죄를 저지른 자를 돌로 쳐 죽이는 등 가혹한 처벌이 담긴 새 형법을 시행한 브루나이 국왕이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받은 명예학위를 반납하기로 했다.

24일 로이터 통신 등 외신과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하사날 볼키아 브루나이 국왕은 이달 초 영국 옥스퍼드대에 1993년 수여된 민법 과정 명예학위를 반납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동남아시아의 대표적 이슬람 국가 중 하나인 브루나이는 지난달 3일 절도범의 손목을 자르고 동성애자나 간통죄를 저지른 이는 투석 사형에 처하는 내용이 담긴 샤리아 형법(이슬람 관습법)을 시행했다.

세계 각지에선 브루나이 왕가 소유 호텔과 국영 항공사에 대한 불매운동이 벌어졌고, 옥스퍼드대가 볼키아 국왕에게 준 명예학위를 철회해야 한다는 청원에는 거의 12만명이 서명했다.

옥스퍼드대 관계자는 "(명예학위 철회) 검토 절차의 일부로 지난달 26일 볼키아 국왕에게 견해를 물었고, 이달 6일 학위를 반환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고 말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앞서 "어디에 사는 누구든 어떠한 형태의 차별도 받지 않아야 한다는 것과 관련한 인권이 지켜져야 한다"면서 "해당 법의 승인은 명시된 원칙에 대한 명백한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논란이 확산하자 볼키아 국왕은 이달 초 TV 연설을 통해 샤리아 형법에 따른 사형이 실제로 집행되지는 않을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그는 "우리는 20년이 넘도록 보통법에 따른 사형집행을 사실상 중단해 왔다. 이는 감형의 여지가 더 큰 샤리아 형법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초 브루나이는 2013년 신체 절단형과 투석 사형 등을 도입하려 했지만, 인권단체의 비판이 거셌던데다 구체적 시행 방안 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적용이 지연됐다.

호찌민=정민승 특파원 ms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