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자율주행차 핵심 인프라 조성’세종시 규제자유특구 추진

알림

‘자율주행차 핵심 인프라 조성’세종시 규제자유특구 추진

입력
2019.05.24 11:18
0 0
지난해 세종시가 개최한 자율주행차 컨퍼런스에서 시승한 자율주행차 모습. 세종시 제공.
지난해 세종시가 개최한 자율주행차 컨퍼런스에서 시승한 자율주행차 모습. 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으로 꼽히는 자율주행차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규제자유특구를 추진한다.

24일 시에 따르면 최근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자율주행차 분야 규제자유특구 우선 협의대상으로 선정됐다. 최종 대상 선정을 위한 9부 능선을 넘은 셈이다.

규제자유특구는 규제자유특구 및 지역특화발전특구에 관한 규제특례법에 따라 비수도권 지역에 규제특례를 적용해 관련 산업이 집중 육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이번 규제특구 우선협상 대상 선정은 그 동안 시가 기울여 온 자율차 산업 관련 노력 덕분이다. 시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자율차 서비스신산업 국가혁신 융복합단지’및 ‘미래차 연구센터’ 사업을 통해 자율차 관련 연구개발을 지원했다.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기반 대중교통 실증 연구도시’에도 선정돼 자율차와 관련된 국가 연구개발(R&D) 프로젝트도 추진하고 있다.

시는 신도심(행정중심복합도시)과 연동면 명학산업단지, 조치원읍 SB플라자, 고려대와 홍익대 세종캠퍼스 일원에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표준데이터 플랫폼 등 기업들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핵심 인프라를 설치해 지속 발전이 가능한 자율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방침이다.

시는 24일 전문가와 시민을 대상으로 공청회를 열고, 자율주행 실증 규제자유특구 지정에 관한 의견을 수렴했다. 시는 공청회에서 나온 여러 의견을 반영해 이달 말 ‘세종 자율주행실증 규제자유특구’ 계획을 마련해 중소벤처기업부에 신청할 예정이다.권영석 경제정책과장은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 관련 기업 유치가 가속화되고, 새로운 경제산업 발전의 전기가 마련될 것”이라며 “최종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l.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