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대통령 “지금이 세계 바이오헬스 시장 앞서나갈 최적의 기회”

알림

문 대통령 “지금이 세계 바이오헬스 시장 앞서나갈 최적의 기회”

입력
2019.05.22 12:02
0 0

 충북 오송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차세대 주력산업 의지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 오송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혁신산업이며 미래 신성장 동력인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국가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청주=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 오송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혁신산업이며 미래 신성장 동력인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국가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청주=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지금이 우리에게는 바이오헬스 세계시장을 앞서갈 최적의 기회”라며 “2030년까지 제약·의료기기 세계시장 점유율 6%, 500억불 수출, 5대 수출 주력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9번째 지역 경제투어 일환으로 이날 오전 충북 오송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이같이 밝히고 “제약과 생명공학 산업이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시대도 머지않았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바이오헬스 분야를 시스템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키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바이오헬스 산업을 3대 신산업으로 선정했고 벤처 창업과 투자가 최근 큰 폭으로 늘고 있다"며 “머지않아 블록버스터급 국산 신약도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가 바이오헬스 세계시장에서 얼마나 성공할 수 있느냐는 기업과 인재들에게 달려있다"며 "정부는 연구와 빅데이터 활용 등 제약·바이오 분야에 꼭 필요한 전문인력을 키워 바이오헬스 선도국가로의 꿈을 이뤄내겠다"고 했다. 또 문 대통령은 “충분한 인프라·기술력이 있음에도 해외 임상 자금력이 부족하거나 사업화를 위한 전문인력이 부족한 기업도 있다”며 “정부는 민간이 기업가 정신을 발휘하도록 충분히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중견ㆍ중소ㆍ벤처기업이 산업 주역으로 우뚝 서도록 기술 개발부터 인허가·생산·시장 출시까지 성장 전 주기에 걸쳐 혁신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설명했다. △2025년까지 정부 R&D(연구개발) 연간 4조원 이상으로 확대 △스케일업 전용 펀드를 통한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 바이오헬스 분야 투자 △기업의 연구개발 투자와 시설투자 비용에 대한 세제 혜택 등의 정부 지원 계획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 그리고 나아가 생명윤리는 반드시 지키겠다”며 “심사의 전문성을 높이고 심사관을 대폭 확충하는 한편 새로운 기술 제품에 대한 인허가 기간을 더욱 단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EU(유럽연합)가 세계7번째로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 등재했다는 소식을 전하면서 “우리 바이오ㆍ제약 기업의 유럽 관문 통과가 손쉬워졌으며 활발한 해외 진출의 길을 열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고참 공무원부터 이제 막 임용된 신임 공무원까지 전력을 다해 준비했다"며 "평가단이 기습적으로 방문한 기업도 흠잡을 데 없이 잘 관리되고 있었을 만큼 기업들도 한마음으로 협력했다"고 평가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