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중국 국방부장, 샹그릴라회의 8년만에 참석

알림

중국 국방부장, 샹그릴라회의 8년만에 참석

입력
2019.05.21 22:59
0 0

남중국해 문제 등에서 미국 견제해두려는 의도

미국과 일본, 필리핀, 인도 등 4개국 군함이 지난 2~8일 영유권 분쟁해역인 남중국해를 항행하는 연합훈련을 했다. 미 해군 7함대 제공
미국과 일본, 필리핀, 인도 등 4개국 군함이 지난 2~8일 영유권 분쟁해역인 남중국해를 항행하는 연합훈련을 했다. 미 해군 7함대 제공

중국 웨이펑허(魏鳳和) 국방부장(우리의 국방장관 격)이 이달 말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아시아안전보장회의(샹그릴라회의)’에 참석한다고 홍콩 동망(東網)이 21일 보도했다. 주요국 국방장관 간 다자 안보회의인 샹그릴라회의에 중국이 국방장관을 보내기는 2011년 량광레(梁光烈) 당시 국무위원 겸 국방부장의 참석 이후 8년만이다. 동망은 주최측인 영국 국제전략연구소(IISS) 회의 사무국 발표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중국은 최근까지 샹그릴라회의에 대체로 3성 장군 격 군부 인사를 주로 파견해왔다. 미국과 일본, 인도, 호주 등 주로 서방권 국가들 간 안보협력을 도모하는 성격이 짙은 회의인 데 따른 것이었다.

반면 이번 회의에 웨이펑허 부장을 보내는 것은 미국과 호주 일본 등의 힘을 견제하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해군은 이달 들어서만 2차례나 남중국해에서 중국 인공섬 부근 해역을 통과하는 '항행의 자유' 작전을 감행했으며,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와 관련 웨이 국방부장은 회의 기간인 내달 2일 '중국 인도태평양에서 역할'을 주제로 연설에 나선다. 여기서 중국은 남중국해 문제는 물론 대만 문제를 둔 중국의 입장을 재차 강변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이 모처럼 샹그릴라회의에 국방장관을 파견하며 주요국과의 양자회담도 열릴 전망이다. 이번회의에는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지명자, 정경두 국방장관, 이와야 다케시(岩屋毅) 일본 방위상이 참석한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