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영동군, 전동스쿠터 전용도로 만든다

알림

영동군, 전동스쿠터 전용도로 만든다

입력
2019.05.21 16:19
0 0

노인안전 위해 2020년까지 1차로 3.7㎞조성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충북 영동에 노인들이 전동스쿠터를 타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전용도로가 조성된다.

21일 영동군에 따르면 최근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한 재난안전특별교부세 선도 사업에 영동군의 ‘노인 및 취약계층의 안전한 이동환경 조성 사업'이 선정됐다. 이는 거동인 불편한 노인과 장애인들이 이동 수단으로 많이 이용하는 전동스쿠터용 도로를 만드는 사업이다. 공모사업 선정으로 군은 국비 11억원을 사업비로 확보했다.

영동군은 먼저 사고 위험이 높은 곳부터 전용도로를 개설할 참이다. 양강면 남전리(1㎞), 상촌면 물한리(1㎞), 학산면 봉림리(0.9㎞)와 황산리(0.8㎞)등 4곳(총 3.7㎞)을 1차 후보지로 잡았다. 전용도로는 기존 도로 옆에 폭 1.5~2m로 만들 예정이다. 노면엔 자전거 도로처럼 전동스쿠터 전용도로임을 표시한다.

또 주변에는 안전표지판을 설치하고 추락 위험이 있는 곳엔 가드레일도 설치할 방침이다. 군은 오는 10월쯤 착공, 2020년 상반기 중 준공할 계획이다.

영동군이 전동스쿠터 전용도로를 착안한 것은 노인들의 안전한 이동권을 보장하기 위해서다. 농촌 지역에는 전동스쿠터를 이용하는 노인층이 크게 늘고 있지만, 이들의 안전한 이동을 돕는 공간이나 시설은 전무한 실정이다. 때문에 이들 노인은 위험을 무릅쓴 채 차도에서 전동스쿠터를 운행하고 있다.

현재 영동군내에는 노인과 장애인 등이 570여대의 전동스쿠터와 70여대의 전동휠체어를 이동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서승기 영동군 안전총괄팀장은 “원칙상 전동스쿠터는 인도로 다녀야 하는데, 시골길은 인도가 좁고 울퉁불퉁해 사실상 전동스쿠터가 다니기 어렵다”며 “전용도로가 생기면 노인 등 교통 약자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교통사고를 줄이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동군은 전용도로 개설 효과가 좋으면 추후 다른 지역으로 확대 설치할 생각이다.

한덕동 기자 ddha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