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고의사고 내고 억대 보험금 챙긴 택시기사들

알림

고의사고 내고 억대 보험금 챙긴 택시기사들

입력
2019.05.21 11:38
수정
2019.05.21 13:54
0 0
21일 오전 전북 전주덕진경찰서 관계자들이 전북경찰청 기자실에서 택시기사 보험사기 사건과 관련 수사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오전 전북 전주덕진경찰서 관계자들이 전북경찰청 기자실에서 택시기사 보험사기 사건과 관련 수사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북 전주덕진경찰서는 고의로 교통사고를 내는 방법으로 보험금 수억원을 가로챈 혐의(보험사기방지특별법 위반)로 전주 모 택시회사노조 조합장 A(47)씨 등 3명을 구속했다고 21일 밝혔다. 범행에 가담한 택시기사와 대리운전 기사 등 48명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2016년 8월부터 올해 1월까지 자신이 운행하는 택시나 승용차 15대를 이용, 27차례 걸쳐 고의 교통사고를 낸 뒤 보험사로부터 3억9,000여만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 조사 결과 이들은 차량 통행량이 드문 새벽 시간에 앞서가던 차량이 급정차하면 일부러 추돌사고를 내고 보험금을 타냈다. 또 불법 유턴, 신호위반 등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차량을 상대로 고의 사고를 내거나 유흥업소 앞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음주운전을 하는 차량 뒤를 따라가 운전자를 협박, 합의금을 받아내기도 했다.

더 많은 보험금을 받기 위해 1인당 운전자 보험에 2∼3개씩 가입했고 사고를 낼 때 5명까지 최다 인원을 동승시켰다. 이들은 반복되는 고의 사고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 택시기사가 아닌 지인을 끌어들였으며 범행에 사용할 차량을 가져온 사람에게는 합의금에서 50%를 지급하기도 했다.

이들은 보험사의 의심을 피하고 경찰 수사망을 따돌리기 위해 10대가 넘는 차량을 동원했다. 경찰은 주범인 A씨 등 택시회사 노조 간부들이 1인당 5,000~8,000만원의 보험금을 챙긴 것으로 추정했다.

경찰은 최근 택시기사들이 운전자 보험을 2~3개씩 가입하고 고의 사고를 낸다는 첩보를 입수, 수사에 착수했다. 금융감독원으로부터 A씨 등 주범 5명의 보험 기록을 넘겨 받은 경찰은 이를 분석해 범행 사실을 밝혀냈다. 경찰은 여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하태민 기자 hamo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