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유광열 금감원 부원장 “중국 금융개방 진일보… 법인 설립보다 인수합병이 효과적 전략”

알림

유광열 금감원 부원장 “중국 금융개방 진일보… 법인 설립보다 인수합병이 효과적 전략”

입력
2019.05.20 04:40
19면
0 0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금융감독원 제공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금융감독원 제공

“중국이 해외 금융사에 영업 제한을 대폭 완화한 것은 진일보한 금융 개방 조치입니다.자국 산업 보호에 치중했던중국이 그만큼 시장 경쟁력에 대한 자신감이 붙었다는 의미입니다.”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은 지난 15일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지난 2일 중국 금융당국인 은행보험관리감독위원회가 ‘외국자본을 자국과 동등하게 대우한다’는 원칙 아래 외국 금융사의 영업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12개 조치를 발표했는데,우리 금융당국이 이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셈이다.기획재정부ㆍ금융위원회 출신인 유 부원장은 2008년부터 3년간 중국에서 한국대사관의 재경관으로 근무하는 등 국제금융에 밝은 당국자다.

유 부원장은 특히 중국 금융사에 대한 지분참여 제한을 완화해 외국 자본이 대주주가 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국내 금융사들의 중국 진출이 본격화하면 새 간판을 달고 법인을 설립하기보단 인수합병(M&A)이나 지분참여를 통한 방식이 실효성이 높을 것이라고 판단해서다.그는 “중국 내 한국 기업이나 교민을 상대로 하는 영업은 한계가 있어 현지 기업이나 중국인을 상대로 판로를 개척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기존 중국 기업이 구축한 영업망을 활용하는 방안이 효율적”이라고 말했다.

다만 유 부원장은 “과거에도 중국은 시장 개방 의지를 밝혀놓고 구체적인 법률화 작업이 없어 흐지부지된 사례가 있었던 만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금융권을 감독하는 금감원은 규제기관이란 속성상 금융사에 불편한 존재지만 한편으론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는 ‘아군’이기도 하다. 지난 3월 유 부원장이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의 금융당국을 방문한 이유다. 유 부원장은 “개발도상국이나 사회주의 국가일수록 민간 기업이 관(官)을 만나기가 불가능하다”며 “그럴수록 당국 간외교를 통해 우리 금융사들의 존재감을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1997년 외환위기 등 금융위기 극복 경험과 건전성 관리 노하우를 전수하는 대가로 한국 기업의 지원을 유도할 수 있다”며 구체적 전략을 밝히기도 했다.일례로 금감원은 조만간 베트남에 직원을 파견해 보험업법 개정 작업을 도울 예정이다. 유 부원장은 하반기엔 미얀마와 캄보디아 금융당국의 방문도 검토 중이다.

문재인 정부의 신(新)남방정책으로 동남아 지역의 해외진출이 급증한 가운데 유 부원장은 인도네시아를 차기 공략 1순위 시장으로 꼽았다. 그는 “베트남의 경우 한류 등에 힘입어 한국이 비교적 일찍 시장을 선점했고, 태국은 일본의 영향력이 커 경쟁력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장재진 기자 blanc@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