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지평선] 문화전쟁에 동원된 ‘낙태의 자유’

입력
2019.05.17 18:00
수정
2019.05.17 18:21
26면
0 0

밋 롬니 전 공화당 대선후보가 친구와 마주 앉아 얘기를 하다가 자네는 왜 민주당원인가라고 물었다. 롬니 입장에서 고등교육을 받고 합리적 판단을 내릴 줄 알며 재정 능력까지 갖춘 친구는 당연히 공화당원이어야 했다. 그럼에도 공화당원이 아닌 이유에 대해 친구는 가장 먼저 낙태, 그리고 총기와 공화당의 종교적 색채 문제를 들었다고 롬니는 책 ‘사과는 없다’에서 소개했다. 이처럼 낙태는 미국에서 총기, 성적 소수자, 이민 이슈와 함께 선호 정당 색깔까지 바꾸는 문화 전쟁의 큰 축이다.

□ 낙태 문제는 늘 두 개의 가치가 충돌하는 지점에 있다. 생명 존중 차원으로 볼지, 아니면 개인의 자유권으로 다룰지의 문제다. 윤리적 선악의 문제이자 동시에 합법과 불법의 문제인 셈이다. 1973년 로 대(對) 웨이드 사건에서 미 연방대법원은 처음으로 개인 자유의 문제로 보고, 여성이 자신 신체에 대한 결정권을 갖고 행사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당시만 해도 낙태가 유권자들의 선호 정당까지 바꿀 사안일지에 대해 사회학자들은 자신 있게 말하지 못했다. 하지만 90년대에 전개된 문화 전쟁은 모든 걸 바꿔 놓았다.

□ 낙태 문제도 진영 논리에 갇혀 정치를 극단으로 몰고 가는데 동원됐고, 대법원 판결을 뒤집기 위한 ‘입법 도발’도 계속됐다. 2001년 이후에만 660건의 이런저런 낙태 제한 조치가 내려졌다고 워싱턴포스트는 집계했다. 빈부 격차 등 시급한 사회문제에 가려 잠잠하던 낙태 문제는 최근 재부상한 모습이다. 보수적인 레드 스테이트들이 앞다퉈 제한법을 만들면서 임신 6주 정도인 태아 심장이 뛸 때부터 낙태를 불허하는 법이 4개 주에서 입법화했고 10개 주는 추진 중이다.

□ 앨라배마에서는 성폭행, 근친상간 임신의 낙태까지 막고, 시술 의사를 99년 수감하는 법까지 등장했다. ’앨라배마가 (보수가 전통인) 미시시피를 (진보적인) 매사추세츠로 만들었다’는 말이 나올 정도다. 이런 움직임의 큰 배경은 대법원 구성의 변화다. 작년 10월 낙태 찬성자인 앤서니 케네디가 물러나고 그 자리에 낙태 회의론자인 브렛 캐너노가 앉으면서, 보수 대 진보 대법관은 5대 4로 기울었다. 수치상 판결 번복이 가능해지면서 낙태 자유는 어느 때보다 위태로워져 있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제2의 문화 전쟁이 시작된 모습이다.

이태규 뉴스1부문장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