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동덕여대 재학생,‘2019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은상 수상

알림

동덕여대 재학생,‘2019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은상 수상

입력
2019.05.15 10:10
0 0
맨 왼쪽이 2019 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동덕여대 우윤희 학생.
맨 왼쪽이 2019 정보처리학회 학술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동덕여대 우윤희 학생.

동덕여자대학교(총장 김명애) 정보통계학과(지도교수 김현희) 우윤희 학생이 5월 10일부터 11일 숭실대학교에서 진행된 ‘2019 한국 정보처리학회 춘계 학술대회’ 학부생 논문 경진대회 부문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에서 우윤희 학생은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를 위한 카테고리 구성을 위해 기계학습을 적용한 연구인 ‘K-means 클러스터링과 토픽 모델링을 기반으로 한 국민청원 사이트의 카테고리 재구성’ 이란 논문을 발표했다. 기존의 청원사이트의 카테고리는 청원내용과 상관없이 미리 정의된 카테고리로서 적절한 카테고리를 찾을 수 없거나 모호한 경우가 많다는 제약점이 있다.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서 청원내용으로부터 대분류를 찾아내기 위해 군집화 알고리즘인 K-means 클러스터링을 적용하고, 대분류 내의 소분류를 계층적으로 찾아내기 위해 토픽 모델링을 적용하였다. 많은 인터넷 포스팅을 위한 글들이 글의 내용과 상관없이 미리 정의된 카테고리에 의해 분류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본 연구는 등록된 글들을 기반으로 새로운 카테고리를 찾아내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여 향후 다양한 사이트에 적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