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북한 매체 “김정은, 동해상 화력타격훈련 지도”… 金, 발전소도 시찰

알림

북한 매체 “김정은, 동해상 화력타격훈련 지도”… 金, 발전소도 시찰

입력
2019.05.05 08:20
수정
2019.05.05 11:43
0 0

“장거리방사포ㆍ전술유도무기 운영능력 검열”… 탄도미사일 발사 관측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을 참관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을 참관했다고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이 4일 실시한 화력타격훈련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참관했다고 5일 공식 발표했다. 북한 매체는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를 발사했다고 밝혔지만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대북 제재를 결의하며 발사를 금지한 탄도미사일이 포함됐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 5월 4일 조선 동해 해상에서 진행된 전연(전방) 및 동부전선 방어 부대들의 화력타격훈련을 지도하셨다”고 밝혔다. 통신은 훈련이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 전술유도무기 운영 능력과 화력임무 수행 정확성, 무장장비들의 전투적 성능을 판정 검열”하고 “경상적인(항상 일정한) 전투 동원 준비를 빈틈없이 갖추도록” 할 목적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전날 우리 군은 북한이 같은 날 오전 9시 6분쯤부터 9시 27분쯤까지 원산 북방 함남 영흥군 호도반도 일대에서 동해상까지 70~200㎞ 비행한 ‘단거리 발사체’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북한은 오전 10시를 조금 넘어 단거리 발사체 1발을 더 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참모본부는 처음에 북한이 쏜 기종을 ‘단거리 미사일’로 발표했지만 40여분 만에 ‘단거리 발사체’로 수정했고, 북한의 300㎜ 등 신형 방사포일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분석하고 있는데, 이날 북한 매체 보도를 통해 방사포 외에도 탄도미사일이 발사됐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동시에 많은 로켓을 발사할 수 있는 장치인 다연장 로켓을 북한은 방사포라고 부른다. 발사 방식은 탄도이지만 미사일이 아니라는 점에서 방사포 시험을 유엔 안보리 제재 위반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북한이 언급한 전술유도무기는 지난달 17일 김 위원장 참관 아래 사격 시험이 진행된 신형 무기인 것으로 짐작된다. 한미는 이 무기가 사거리 20여㎞인 ‘스파이크’급 유도미사일이나 신형 지대지(地對地) 정밀유도무기일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날 사진으로 공개된 발사체 외형으로 미뤄 북한이 지난해 2월 북한군 창설 70주년 기념 열병식 당시 처음 등장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시험 대상 무기에 포함돼 있을 가능성도 군과 전문가들은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 무기는 러시아의 지대지 탄도미사일 ‘이스칸데르’와 닮아 군사 전문가들은 ‘북한판 이스칸데르’라고 부르기도 한다.

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들과 전술유도무기의 화력진지 진출과 전개를 비롯한 사격 준비 과정을 검열한 뒤 타격 순서와 방법을 정해주고 사격 명령을 내렸다. 통신은 “천둥 같은 폭음이 터지고 번개 같은 섬광 속에 시뻘건 불줄기들이 대지를 박차고 날아올랐다”며 “그 어떤 세력이 우리의 자주권과 존엄, 우리의 생존권을 해치려 든다면 추호의 용납도 없이 즉시적인 반격을 가할 영웅적 조선인민군의 견결한 의지를 과시한 훈련은 가슴 후련하게 끝났다”고 묘사했다.

김 위원장은 "예고 없이 불의에 조직한 화력타격훈련이 성과적으로 진행”된 것을 높이 평가하고, 이들 부대의 신속 반응능력에 대해 큰 만족을 표했다. 그는 군대의 작전전투훈련을 개선ㆍ강화하기 위한 지시를 내린 뒤 “강력한 힘에 의해서만 진정한 평화와 안전이 보장되고 담보된다는 철리를 명심”하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그 어떤 세력들의 위협과 침략으로부터도 나라의 정치적 자주권과 경제적 자립을 고수하고 혁명의 전취물과 인민의 안전을 보위할 수 있게 고도의 격동상태를 유지하면서 전투력 강화를 위한 투쟁을 더욱 줄기차게 벌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지난 4일 동해상에서 진행된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와 전술유도무기 화력타격훈련.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이날 참관에는 김평해ㆍ오수용 노동당 부위원장과 리병철ㆍ조용원 당 제1부부장이 동행했고 현지에서 리영길 북한군 총참모장, 박정천 군 포병국장 등 군 지휘관들이 김 위원장을 영접했다.

김 위원장의 군사 행보는 지난달 17일 국방과학원이 진행한 신형 전술유도무기 사격 시험 참관 이후 18일 만이다. 합의 없이 끝난 2ㆍ28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뒤에는 세 번째 군사 행보다. 지난달 16일 평양의 반항공 방어를 맡은 항공ㆍ반항공군 제1017부대 전투비행사들의 비행훈련을 지도한 게 ‘하노이 노딜’ 이후 김 위원장의 첫 군 관련 행보였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하노이 회담 이후 비핵화 방법론으로 ‘빅 딜’(일괄 타결ㆍ이행)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고수하며 제재를 지속 중인 미국을 압박하고 기본적으로 한미 공조를 중시하는 남측 정부를 상대로 불만을 표시하되 유엔 제재 금지 행위는 피함으로써 북한이 수위를 조절했다는 의견이 대체적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성과로 내세우는 핵ㆍ미사일 모라토리엄(시험 유예)이 깨질 수 있음을 암시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부담을 주려는 의도도 있으리라는 게 전문가들 분석이다.

다만 지난달과 마찬가지로 경제 행보도 김 위원장은 병행했다. 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같은 날 함경남도 금야군에 있는 ‘금야강 2호 발전소’도 시찰하는 자리에서 “금야군에서 자기 지방의 특성에 맞게 중소형 수력발전소들을 건설하여 전력문제를 풀 데 대한 당정책을 민감하게 받아물고 자체의 힘으로 발전소를 일떠세우고 전기생산을 정상화하려고 잡도리를 하고 있는 것은 평가할 만한 성과”라며 발전기와 변압기를 보내주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다른 시ㆍ군들이 과학적 타산 없이 많은 건설 자재를 들여 발전소들을 건설하고 물이 부족해 전기 생산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며 비판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공군 비행훈련을 지도한 지난달 16일에도 군 부대 산하 기관인 신창양어장을 방문해 ‘양어부문에서 혁명적 전환’을 일으키기 위한 지시를 내리고 “온 나라가 인민군대의 모범을 본받아 우리 당의 양어정책을 끝까지 관철”하라며 군의 경제 기여를 주문한 바 있다.

권경성 기자 ficciones@hankookilbo.com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금야강 2호 발전소를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일 금야강 2호 발전소를 시찰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5일 보도했다.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