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시 비율 30%서 실기전형 빼달라” 대학들 정시 확대에 반발

알림

“정시 비율 30%서 실기전형 빼달라” 대학들 정시 확대에 반발

입력
2019.04.26 16:55
수정
2019.04.26 22:19
6면
0 0

고려대는 학생부교과전형 3배로 늘려

서울대 신입생들이 지난달 4일 서울대 종합체육관에서 열린 2019학년도 입학식에 참석해 교가를 부르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서울대 신입생들이 지난달 4일 서울대 종합체육관에서 열린 2019학년도 입학식에 참석해 교가를 부르고 있다. 한국일보 자료사진

대학들이 지난해 대입제도개편 공론화위원회가 권고한 ‘정시 비율 30% 확대’ 권고에 잇따라 반발하고 있다.

26일 교육부와 대학 등에 따르면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는 지난달 말 정시 비율 산출 시 전체 모집정원에서 예체능·재직자(특성화고 졸업생)·재외국민 전형과 같은 실기 위주 전형을 빼달라는 요구를 교육부에 전달했다. 대입에서 실기 비중이 큰 학생들까지 모집정원의 모수(母數)에 포함시키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런 전형은 아예 수능을 보지 않거나 수능 반영 비율도 미미한 만큼, 정시 비율을 계산할 때 모수에서도 예외로 인정해달라는 것이다. 대학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면, 정시 비율 30% 달성은 보다 수월해진다. 실기위주 전형과 재외국민 전형을 합하면 2020학년도 기준으로 3만3,199명(9.5%)다.

대학들이 이처럼 정시 확대에 주저하는 이유는 수시로 뽑은 학생들이 여러 측면에서 더 우수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백광진 중앙대 입학처장은 “수시로 들어오는 학생들은 전공 적합성이나 학업 역량이 높다는 게 대학 내부 자료로도 증명된다”고 말했다. 대학들은 정시로 들어온 학생들의 경우 수시입학생보다 재수 등을 위해 학교를 그만두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고 있다. 정시 비중이 30% 이하인 주요 대학은 2020학년도 기준으로, 고려대(17%) 서울대(21%) 중앙대(24%) 이화여대(26%) 등이다.

교육부는 수용불가 입장이다. 송근현 교육부 대입정책과장은 “전체 모집정원에서 실기 위주 전형을 빼면 정시 비율을 따로 늘리지 않아도 대개 자동으로 정시 30%를 달성하게 된다”며 수용불가 입장을 밝혔다. 교육부는 공론화위의 ‘권고’를 대학들이 실제로 이행하도록 하기 위해 정시 비율 30%에 못 미치는 대학은 입학사정관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서 배제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고려대는 2021학년도 대입에서 정시 비중을 늘리는 대신, 현재 10.5%(400명·2020학년도 기준)인 학생부교과전형을 3배가량 늘리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정시로 모집정원을 채우기 어려운 지방대 사정을 고려, 정시가 미달이더라도 학생부교과전형 비율이 30% 이상이면 고교교육 기여대학 사업에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학생 충원에 전혀 어려움이 없는 고려대는 이를 활용해 정시 비율을 확대하지 않으면서도 교육부 지원을 받으려는 것으로 보인다. 송근현 과장은 “학생 충원에 어려움이 없는 대학들이 ‘학생부교과전형 30% 이상’이라는 조건을 악용한다면, 앞으로 지원사업에서 이 조건을 배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송옥진 기자 clic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