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 ‘로보어드바이저’

‘왜 마이너스지?’

오랜만에 펀드 계좌를 열어보는 투자자들이 느끼는 공통적인 생각이다. 실제로 펀드에서 손해가 발생했을 수도 있고, 전에 봤던 수익률보다 낮은 경우도 많다. 김 빠지는 순간이다.

이유는 무엇일까? 투자자들이 미쳐 생각지 못하는 부분에서도 수익률 차이가 난다. 그중 하나가 바로 보수다. 주식형 펀드의 경우 연 1~2%의 보수를 매년 징수한다. 펀드가 수익이 났든, 손실이 났든 무조건 지불한다. 실제 수익률이 내가 기대한 수익률과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이유다.

이제 펀드를 투자할 때는 보수도 고려해야 한다. 퇴직/개인 연금이나 자녀의 교육비 등 장기간 투자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저렴한 보수를 수취하는 상품에 투자해야 한다.

이런 상황에 딱 맞는 상품이 있다. 대신증권에서 판매하는 ‘대신 로보어드바이저’다. 이 상품은 성과보수형 상품이다. 총보수율은 0.137%로 최저수준이다. 별도 운용보수 없이 수익이 나면 수익의 10%를 성과보수로 수취한다. 총 보수율 0.177% ~ 0.237%의 연금전용 상품도 있다. 대신 로보어드바이저는 국내 상장된 ETF에 투자하고, 로보어드바이저 알고리즘으로 자산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투자대상자산과 ETF 자산배분을 결정한다.

최소가입금액은 제한이 없고, 운용은 대신자산운용에서 담당한다. 상품과 관련된 문의사항은 대신증권 홈페이지나 고객감동센터에서 확인 가능하다

web_cdn 저작권자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제 최신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