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공수처 반대’ 오신환 교체에 바른미래당 내분 폭발

알림

‘공수처 반대’ 오신환 교체에 바른미래당 내분 폭발

입력
2019.04.24 18:50
수정
2019.04.24 23:41
1면
0 0

지도부 ‘吳의원 빼고 채이배로’ 사개특위 사보임안 제출 시도

유승민 “손학규ㆍ김관영 퇴진”… 한국당, 文의장과 몸싸움 ‘난장판’

사개특위 위원인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 24일 국회 의사과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개특위 위원인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이 24일 국회 의사과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24일 국회는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의 사법개혁특위 사보임(위원 교체) 문제를 놓고 아수라장이 됐다. 오 의원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법안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공식 반대 뜻을 밝히면서 내홍 중이던 바른미래당은 한층 더 극명하게 양 쪽으로 쪼개졌다. 당 지도부가 바른정당계 의원들의 물리적 저지 속에 사보임안 제출을 시도하자, 유승민 전 대표는 이날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를 향해 “더 이상 당을 끌고 갈 자격이 없다”며 즉각 퇴진을 요구했다. 또 자유한국당은 문희상 국회의장의 오 의원 사보임 승인을 막기 위해 의장실을 집단 점거하고, 몸싸움과 고성은 물론 의장을 상대로 성추행 논란까지 제기했다.

국회는 이날 한국당을 뺀 여야 4당 공조의 키를 쥔 오 의원이 오전에 페이스북을 통해 “공수처 설치안의 신속처리안건 지정 안에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선언하면서 온종일 소란스러웠다. 오 의원은 전날 의원총회 표결에서 당론(3분의 2이상 동의)에 이르지 못하고 단 1표 차로 간신히 합의안이 추인된 만큼 소신대로 반대 뜻을 고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사개특위에서 공수처법안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되려면 전체 위원 18명 가운데 5분의 3 이상(11명) 동의가 나와야 한다. 공조 중인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의원을 합쳐도 9명에 불과해 바른미래당 소속 오신환ㆍ권은희 의원 중 1명만 반대하면 공수처 패스트트랙 지정 추진이 틀어진다. 민주당이 공수처와 검경 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의 패키지 처리를 전제로 선거제 개편안에 합의한 터라, 오 의원의 반대표는 자칫 ‘패키지 패스트트랙’을 수포로 돌릴 수 있는 파급력을 갖는 셈이다.

오 의원 설득에 실패한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사개특위 위원을 오 의원에서 찬성파인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하기로 하고 국회 의사과에 사보임안 제출을 시도했다. 하지만 지도부 속내를 짐작한 유의동 의원이 출입문 앞에서 버티며 저지했고, 유 전 대표, 지상욱ㆍ하태경ㆍ이혜훈 의원 등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속속 의사과로 모여 진을 쳤다. 유 전 대표는 의사과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제가 어제 의총 직후 기자들에게 말했듯, 표결 직전까지 ‘당론이 아니기 때문에 오 의원을 어떤 이유로든 사보임을 해선 안 된다’고 분명히 말씀 드렸고, 김 원내대표가 그 점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약속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걸 하루 만에 말을 뒤집고 사보임한다는 것은 민주화됐다고 자부하는 정당 내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 전 대표 등 바른정당 출신 8명과 김중로 이태규 등 의원 10명은 지도부의 사보임 시사 발언에 반발해 긴급의원총회 소집요구서도 냈다. 바른정당계가 집단 행동에 나서면서 바른미래당이 결국 분당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바른정당 출신 의원들이 밤새울 기세로 막고 있는 터라 이날 중 직접 서류 제출은 접기로 했다”면서 “추후 상황에 따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25일 정치개혁특위와 사개특위에서 패스트트랙 안건 지정을 위한 의결이 예정돼 있는 만큼 반대파를 뚫고 원내대표 고유 권한으로 채 의원을 사개특위 위원으로 넣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앞서 손학규 대표는 이날 오전 오 의원의 반대 의사를 접하고 “(패스트트랙에) 반대한다면 당에서 위원을 바꿔달라는 요청”이라며 교체 필요성을 들었다. 오 의원은 이에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아전인수 격으로 해석해 강행하면 당내 독재”라며 사임 뜻이 전혀 없음을 밝힌 공문을 국회 의장실과 의사과에 냈다고 밝혔다. 또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사보임 안 한다고 해서 표결했는데 거짓말임이 드러났다”고 강력 저항했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국회의장실을 항의 방문해 사개특위 사보임을 막아달라고 촉구한 데 이어, 오후 국회 행정안전위 회의실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 법안 지정 추진에 대한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행안위 회의실은 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할 국회 정치개혁특위가 평소 회의실로 사용하던 곳이다. 25일 예정된 정개특위 전체회의를 물리적으로 무력화시키기 위해 사전 농성ㆍ점거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회를 중립적으로 운영해달라는 요구에 대한 책임 있는 답변은 회피한 채 자리를 모면하기에만 급급했다”며 “전체 국회가 아닌 민주당만의 의장으로 행동하면서 국회 파행을 이끄는 데 앞장서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은 전날 밤 시작한 국회 로텐더홀 농성을 이날 밤에도 이어갔다. 원내 고위 관계자는 “내일이 패스트트랙 추진의 ‘디데이’인 만큼 모든 당력을 총동원해 정개특위와 사개특위 개의를 막을 것”이라고 말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