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회사 확실히 살려 연내 매각” 채권단, 아시아나항공에 1조7300억 지원

알림

“회사 확실히 살려 연내 매각” 채권단, 아시아나항공에 1조7300억 지원

입력
2019.04.23 18:50
0 0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 지원 방안이 확정된 23일 서울 강서구 오쇠동 아시아나항공 본사.
아시아나항공 경영정상화 지원 방안이 확정된 23일 서울 강서구 오쇠동 아시아나항공 본사.

유동성 위기에 놓인 아시아나항공을 살리기 위해 채권단이 1조7,300억원의 ‘통 큰’ 지원책을 내놨다.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당초 요구한 금액(5,000억원)의 3.5배 규모다. 충분한 유동성 공급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자금난을 둘러싼 시장의 불안을 해소하는 동시에, 이 회사의 연내 매각 목표를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는 정부와 채권단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조치로 풀이된다.

 ◇아시아나 연내 매각 위한 통 큰 지원 

아시아나항공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의 정상화를 위해 모두 1조7,3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23일 밝혔다. 1조6,000억원은 아시아나항공에, 나머지 1,300억원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주회사 격인 금호고속에 각각 지원된다.

채권단은 먼저 아시아나항공이 5,000억원 규모의 영구채를 발행하면 산은과 수출입은행이 사들이는 방식으로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 확보를 돕는다. 영구채란 말 그대로 만기를 정해두지 않고 이자만 지급하는 채권이다. 현행 회계규정상 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국내 기업들이 자금을 조달하는 동시에 자본 건전성을 개선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지난해 말 기준 814.85%인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도 상당히 낮아질 전망이다.

채권단은 또 아시아나항공의 인수합병(M&A)을 추진하는 동안 경영불안을 해소하고 항공기 운항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한도대출(크레딧 라인) 8,000억원과 보증한도(스탠바이 론) 3,000억원을 지원한다. 이는 아시아나항공이 필요할 경우 빼서 쓰고 갚을 수 있는 ‘마이너스 통장’ 개념의 대출이다.

아시아나항공에 지원하는 1조6,000억원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7대 3 비율로 부담한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의 당면한 유동성 위기뿐 아니라 순조로운 매각을 위한 적정 부채비율을 감안했다”며 “나아가 매각이 무산됐을 경우까지 대비하는 차원에서 충분한 금액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는 “5,000억원의 영구채 집행 이후 아시아나항공이 순조롭게 (자금을)시장에서 조달할 수 있게 된다면 실제 지원 규모는 대폭 축소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산업은행은 또 아시아나항공 매각을 안정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금호고속에 1,300억원을 지원한다. 금호고속이 금호산업 지분(45.3%)을 담보로 제2금융권에서 받은 대출금을 상환하기 위한 용도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지배구조는 박삼구 전 회장→금호고속→금호산업→아시아나항공으로 이어지는 터라, 금호고속이 대출 상환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지배구조가 흔들려 매각 주체가 모호해지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다.

산업은행은 자구안 조정으로 인해 임시 연장된 아시아나항공과의 재무구조개선 약정(MOU)을 4월 말이나 5월 초에 공식 체결할 계획이다.

 ◇매각 불발 대비한 안전장치도 마련 

채권단의 지원안이 확정되면서 아시아나항공 매각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올해 계약 체결을 목표로 아시아나항공 M&A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매각 협상과정에 불리할 수 있음에도 구체적인 시한을 밝히며 의지를 다진 것이다.

산업은행은 “이르면 이번 주 매각주간사를 선정해서 2개월 정도 실사를 진행하고, 잠재 투자자 현황이나 이해관계인 의견 등을 감안해 구체적인 매각 방침을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매각 후보로는 한화, SK, 애경, CJ그룹 등이 거론되고 있다.

매각 불발이나 지연을 대비한 안전장치도 마련됐다. 채권단은 이날 박 전 회장 일가, 금호고속, 금호산업, 아시아나항공과 특별약정을 체결했다. 특별약정에는 아시아나항공 매각 무산시 매각 대상 지분을 채권단이 ‘임의의 조건’으로 매도한다는 동반매각요청(Drag-along)과 아시아나항공 상표권 확보 등의 내용이 담겼다. 임의의 조건에 대해 산업은행 측은 “예컨대 1차 매각이 무산되면 구주 중 일부만 팔거나 구주 매각 조건을 완화할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채권단이 인수하게 될 영구채는 또 다른 안전장치다. 영구채는 유사시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전환사채(CB) 형태여서, 채권단이 영구채를 출자전환을 하면 아시아나항공의 지분을 30%가량 보유할 수 있게 된다. 이 지분은 아시아나항공의 M&A가 무산될 경우 채권단이 추후 매각을 주도할 수 있는 ‘레버리지’가 된다.

박민식 기자 bemyself@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