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치매 아내 위한 91세 남편의 아름다운 도전

알림

치매 아내 위한 91세 남편의 아름다운 도전

입력
2019.04.22 11:38
0 0
요양보호사 교육 수강하는 최대식 할아버지. 충남도 제공 연합뉴스
요양보호사 교육 수강하는 최대식 할아버지. 충남도 제공 연합뉴스

치매 아내를 돌보기 위한 구순 남편의 아름다운 도전이 결실을 봤다.

22일 충남도에 따르면 지난 19일 발표된 '제27회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합격자' 명단에 예산에 사는 최대식(91) 할아버지가 전국 최고령 합격자로 이름을 올렸다. 요양보호사는 치매나 중풍 같은 노인성 질환을 앓는 노인들에게 신체·가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력으로, 자격시험은 성별·나이·학력 제한 없이 볼 수 있다.

최 할아버지는 치매를 앓는 아내를 돌보기 위해 지난달 30일 치러진 시험에 도전, 필기·실기 시험 모두 합격선인 60점을 넘어 자격증 취득에 성공했다. 평소 영민했던 최 할아버지 아내(81)가 이상 증세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지난해 7월께. 아내는 자신이 관리하던 통장이 제자리에 없다며 할아버지를 채근하거나 약 먹는 시간을 계속 놓치는 등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였다.

경증 치매 진단을 받은 아내의 약을 타기 위해 지난 1월 보건소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한 할아버지는 아내를 더 전문적으로 돌볼 수 있도록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따 보라는 직원의 제안을 받았다. 곧바로 예산 간호학원 부설 요양보호사 교육원에 수강 등록한 할아버지는 두 달간 강의를 들은 뒤 처음 치른 시험에서 단박에 합격증을 거머쥐었다.

공동식 예산 요양보호사교육원장은 "600페이지나 되는 기본 교재에 문제집까지 풀려면 1천 페이지 이상을 공부해야 하는데 어르신이 워낙 정정하시고 집중을 잘 하셨다"며 "떨어지더라도 11월에 시험을 보시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열심히 노력하시더니 한 번에 붙으셨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최 할아버지는 평소처럼 식사·목욕 수발을 하면서 가족 요양을 통해 한 달 50만∼60만원의 요양보호사 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오는 6월 보건복지부 치매 전문 교육을 받으면 치매 환자에 대한 신체 활동·가사 등을 지원하는 치매 전문 요양보호사 자격을 얻는다. 최 할아버지는 "점차 고령 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만큼 노인들을 가정 내에서 돌볼 수 있도록 전문적인 준비를 해야 할 것"이라며 "아흔이 넘은 나도 도전하는 만큼 용기를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자격시험에는 전국에서 5만3천108명이 합격했다. 충남에서는 2천253명이 합격, 2010년 시험 도입 이래 최다 합격자를 배출했다.

연합뉴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