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희상 “의원단 일본 방문 추진” 한일관계 회복 분위기 조성

알림

문희상 “의원단 일본 방문 추진” 한일관계 회복 분위기 조성

입력
2019.04.18 15:16
수정
2019.04.18 22:33
4면
0 0

한일의원연맹 측에 의사 전달… G20정상회의 앞서 방일 추진

문희상 국회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문희상 국회의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한일의원연맹이 오는 6월 일본 오사카(大阪)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앞서 한국 측 소속 의원들의 방일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10월 한국 대법원 강제징용 배상판결 이후 한일관계가 악화일로인 가운데 이번 방문으로 관계 회복을 위한 분위기 조성에 나서기 위해서다.

산케이(産經)신문은 18일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일왕 사죄를 요구한 한국의 문희상 국회의장이 한일관계 복구를 도모하기 위해 한일의원연맹 측에 특사 파견 의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문 의장이 주변에 일본 방문 의향을 밝혔지만 (일왕 사죄) 발언을 둘러싼 일본 측 반발을 고려해 특사를 파견하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며 “특사 파견과 별개로 의원들의 방일도 검토되고 있다”고 했다. 산케이신문은 “한일관계가 더욱 얼어붙은 가운데 G20 정상회의 이전 사태를 수습하기 위한 의도가 보인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문 의장 발언에 대한 일본 측 반발이 커 특사 파견 실현 여부는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문 의장 측 관계자도 “G20 이전 한일의원연맹 소속 의원들의 일본 방문을 추진하고 있다”며 “한일관계 악화로 양국 의원연맹 간 교류도 위축되고 있는 점을 고려했다”고 밝혔다. 다만 문 의장이 ‘일왕 사죄’ 발언으로 논란의 당사자였던 만큼 직접 나서기 보다 양국 의원연맹 간 교류를 통해 관계 개선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한일의원연맹 관계자도 “문 의장이 최근 각국 사정에 밝은 의원들에게 해당 국가를 자주 방문해 교류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며 “한일의원연맹 내에서도 강창일 위원장을 포함한 한국 의원들의 일본 방문 필요성에 대한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에 추진하는 일본 방문은 정부 특사 차원이 아니다”고 덧붙였다. 일본 방문이 이뤄지면 대법원 판결 등 한일 갈등현안들을 논의할 수밖에 없지만, 대법원 판결의 경우 한국 정부 대책이 발표되지 않은 상황에서 의원연맹 차원의 명확한 대안을 제시하기 어렵다는 설명이다.

한일의원연맹 소속 한 의원은 “일본 의원들도 최근 한국 방문이나 한국 의원들과의 접촉을 밝히기 어려운 분위기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러한 일본 분위기도 돌려놓고 양국관계 악화를 바라지 않는다는 한국 정부와 의원들의 입장을 전달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최근 일본 언론들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냉각된 한일관계를 개선할 의사가 느껴지지 않아 건설적인 대화가 예상되지 않는다”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G20 정상회의 기간 중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등 한일관계에 대한 회의적인 보도가 잇따르고 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