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우리말 톺아보기] 사라질 것들에 대하여

입력
2019.04.17 04:40
29면
0 0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컴퓨터에서 작업하던 문서를 저장할 때 누르는 디스켓 모양의 아이콘, 휴대전화에서 통화할 때 누르는 송수화기 모양의 아이콘, 두 가지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요즘 아이들에게는 모두 그 실체가 낯설다는 점이다. 디스켓도 전화 송수화기도 직접 본 적이 없는 세대에게는 그저 화면 속 아이콘일 뿐이다.

1930년대 쓰인 한용운의 소설 ‘흑풍(黑風)’에는 ‘교군꾼은 인정 없이 교군을 메고 나간다.’라는 문장이 나온다. ‘교군’은 ‘가마’ 혹은 ‘가마꾼’이란 뜻이다. ‘가마’가 사라지니 ‘교군’이라는 말 역시 낯선 말이 되었다. 쓰인지 채 100년이 안 된 소설인데도 읽다 보면 모르는 단어들이 제법 보였던 국어 시간이 떠오른다.

이번엔 미래로 가보자. “아빠는 놀토 때 아침부터 나가 놀았어.”라고 하자 아들이 “아빠, 놀토가 뭐야?”하고 묻는다. 무려 주 6일 학교를 가던 시절이 있었고 그러다 격주 토요일만 등교하게 되자, 등교하지 않고 노는 토요일을 ‘놀토’라 불렀다는 사실은 “주 5일도 너무 많아!”라고 생각할지 모르는 미래의 어린이에게는 놀라운 일일 수 있다.

그 당시 익숙하고 당연했던 것도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고 낯설어진다. 앞에서 언급한 말들 역시 시간이 흐를수록 더 낯선 말이 될 것이다. 그러나 사전은 이런 말들까지 담아 쌓아 가는 기록의 매체이다. 더 이상 쓰이지 않는 말이어도 사전에서 완전히 빼 버릴 수 없는 이유다. 게다가 종이책 형태였던 예전의 사전에는 지면의 제한이 있어 무엇을 싣고 뺄지 고민했지만, 요즘의 웹 사전에는 고민 없이 거의 모든 것을 담아둘 수 있다. 시간이 흐르고 세대가 바뀌어도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려면, 지금은 낯선 말도 사전에 담아 두고 찾아 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유원 국립국어원 학예연구사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