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폼페이오 미 국무, “핵 위협 도전 해결에 진전 이룰 것 확신한다”

알림

폼페이오 미 국무, “핵 위협 도전 해결에 진전 이룰 것 확신한다”

입력
2019.04.15 14:52
0 0
마이크 폼페이오(왼쪽) 미 국무장관이 13일 페루 수도 리마의 정부청사에서 마틴 비즈카라 페루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왼쪽) 미 국무장관이 13일 페루 수도 리마의 정부청사에서 마틴 비즈카라 페루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AP 연합뉴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강력한 대북 경제제재가 결국 북한 정권으로부터 비핵화 조치를 이끌어 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3차 북미 정상회담 가능성을 열어두면서도 미국의 태도 변화를 요구한 것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이어 대북 협상의 최고위급 책임자도 ‘중대한 비핵화 조치 이전 경제제재 완화는 없다’는 기존 입장 고수 방침을 확인한 것이다.

14일(현지시간) 미 국무부는 전날 폼페이오 장관이 페루 리마에서 네스토르 포폴리시오 페루 외무장관과 가진 공동 기자회견 전문을 공개했다. 이날 회견에서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 문제와 관련해 미국은 하노이에서 진정한 진전을 이뤘다”고 강조한 뒤 “미국 지도부는 세계에 가해진 핵 위협이라는 도전을 해결하는데 계속해서 진전을 이룰 것이라는 점을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베네수엘라 사태 해결을 위해 페루, 파라과이 등 중미 관련국 순방 중이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북한의 비핵화 결정을 유도하는 데에서 미국 주도의 유엔 대북제재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상기시켰다. 그는 “오늘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제재, 즉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이 북한의 비핵화라는 분명한 목표를 위해 작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그런 목적을 달성하는 길을 우리가 앞으로도 계속 달려 내려가게 될 것을 확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에 앞서 같은 날 파라과이 아순시온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김 위원장이 비핵화를 여러 차례 약속한 점을 거론하며 북한의 양보를 촉구했다. 그는 “김 위원장은 내게 최소 6차례 비핵화를 약속했을 뿐만 아니라 트럼프 대통령에게도 비핵화를 원한다고 약속했다”고 소개했다. 또 “우리에겐 할 일이 있고, 계속 진전을 이룰 것이라는 점을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하노이 정상회담 이후에도 미국과 북한이 계속 대화하고 있다고 밝히는가 하면 “하노이에서 우리가 한 일들이 우리가 앞으로 계속해서 나아가는 데 있어 더 나은 위치에 있도록 했다고 확신한다”고 주장했다.

조영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