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언주 징계, 분당도 거론… 바른미래당 내홍 악화일로

알림

이언주 징계, 분당도 거론… 바른미래당 내홍 악화일로

입력
2019.04.05 17:18
0 0
이언주(오른쪽) 바른미래당 의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언주(오른쪽) 바른미래당 의원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5일 “당을 흔드는 시도는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엄중 경고하면서 4·3 창원성산 보궐선거 이후 불거진 퇴진 요구를 일축했다. 당내 일부에선 3%대 득표율로 민중당에도 뒤지는 4위를 기록한 것을 두고 손 대표 책임론이 제기된 상황이다. 특히 당 윤리위원회는 한 달 간 창원에 머물며 지원 유세에 올인한 손 대표를 “찌질하다”고 공격한 이언주 의원에 대해 당원권을 1년 간 정지하기로 이날 결정했다. 손 대표 지지측과 반대편이 맞서면서 바른미래당 내홍이 걷잡을 수 없이 격화하는 모양새다.

바른정당 출신인 하태경ㆍ권은희ㆍ이준석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손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의 총사퇴와 비상대책위 체제로의 전환 등을 촉구했다. 이 최고위원은 “조기 전당대회를 준비했으면 한다. 그것이 싫다면 (손 대표에 대한) 재신임 투표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권 최고위원도 “손학규 방식을 국민이 아니라고 하는데 손 대표가 결단하셔야 하고, 지도부도 책임을 통감한다”고 가세했다.

이에 이찬열 의원은 “최악의 패배였지만, 당 대표와 원내대표의 잘못이 아니라 몇몇 의원의 내부 총질이 원인”이라고 비판하며 “국민이 우리를 콩가루 정당이라고 보고 있는데 이제 깨끗하게 갈라서서 제 갈 길을 가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그간 당에서 쉬쉬하던 분당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거론하고 나선 것이다.

손 대표도 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그는 “4ㆍ3 보선이 바른미래당의 참패로 끝났다. 준엄한 민심을 받아들인다”며 “하지만 후보를 내지 말았어야 한다는 비판에 동의할 수 없다. 문재인 정부 심판을 위해 자유한국당과 손잡자는 주장도 동의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우리가 살 길은 한 마음으로 뭉치는 것”이라며 “당을 흔드는 시도는 단호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본보기인 듯, 이날 당 윤리위는 손 대표에게 “찌질하다”, “벽창호” 등 비하 발언을 한 이 의원에게 당원권 정지 1년의 징계 처분을 내렸다. 이는 윤리위가 내릴 수 있는 징계 중 ‘제명’ 다음으로 높은 수위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이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것이 바른미래당의 현실”이라며 “입을 막고 손발을 묶어도 저는 제가 생각하는 국민을 위한 옳은 길을 가겠다”고 했다. 하 최고위원도 “총선이 1년 남았다는 점에서 사실상의 출당 조치”라며 “대표가 자신의 몸을 던져 당의 위기를 수습해야 할 상황인데 오히려 당의 위기를 증폭시키고 있어 무척 답답하고 안타깝다”고 비판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