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렴도 낙제점 청주시 “또 공무원 비위·일탈”

알림

청렴도 낙제점 청주시 “또 공무원 비위·일탈”

입력
2019.04.04 16:53
수정
2019.04.04 18:04
0 0

구청 팀장 업무관련 기관 직원에 갑질

감사실 팀장 등 2명은 업자와 해외골프

고강도 청렴종합대책 공염불 비판

청주시청사
청주시청사

충북 청주시가 또다시 공무원들의 비위, 일탈로 몸살을 앓고 있다. 전국 최하위 수준의 청렴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온갖 대책을 쏟아냈지만 공염불에 그쳤다는 지적이다.

청주시는 모 구청의 A팀장의 갑질 의혹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4일 밝혔다.

A팀장은 부하 직원과 업무관련 기관 관계자 등으로부터 수천 만원의 돈을 빌린 뒤 갚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 감사관실 관계자는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제3자를 통해 감사관실로 제보를 해 조사가 시작됐다.

업무 관련자에게 금전 대여를 요구하는 등 비위가 확인되면 징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시청의 B팀장과 C팀장은 업무 관련성이 있는 업체 대표와 해외 골프 여행을 다녀온 사실이 드러나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두 팀장은 모 업체 대표 D씨와 지난해 10월 3박 5일 일정으로 동남아로 골프 여행을 다녀왔다.

D씨는 최근 청주시에서 발주한 관급공사를 연속 수주한 업자이다.

청주시는 이 같은 사실을 내부 제보를 통해 확인, 지난해 12월 대가성 및 유착 여부 등을 가려달라고 경찰에 수사 의뢰했다.

경찰은 세 달에 걸친 조사 끝에 최근 두 공무원을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경찰 관계자는 “공무원과 업자, 관계인에 대한 계좌 추적을 벌였으나 대가성을 입증할 만한 증거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조사 과정에서 C팀장이 업자 D씨가 수주한 공사들을 관리 감독하는 담당 팀장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들의 유착 의혹은 여전히 가시지 않고 있다.

특히 B팀장은 감사관실에 근무하는 팀장으로 밝혀져 직원들의 비리나 일탈을 예방하고 감시해야 하는 공직자 처신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 높다.

청주시는 곤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전국 최하위권인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갖가지 대책을 추진하는 가운데 연일 직원들의 비위 의혹이 터지고 있기 때문이다. 청주시청에서는 2017년부터 상습 음주운전, 성희롱, 뇌물·향응 수수 등 각종 비위에 연루돼 징계를 받은 공무원이 35명에 달한다. 이중에는 여성의 몸을 찍은 ‘몰카 공무원’도 있었다. 청주시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종합 평가에서 2016년부터 내리 3년 동안 전국 바닥권인 ‘4등급’을 받았다.

이에 시는 부패 척결과 청렴행정 구현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청렴교육 강화 등 갖가지 대책을 추진해왔다. 최근엔 ‘청렴 암행어사’운영 등을 골자로 하는 청렴종합 대책을 발표하기도 했다. 하지만 직원들의 비위 일탈행위가 연일 터져 나오면서 이런 자정 노력이 실효를 거두지 못하는 상황이다.

시민단체는 청주시 공직사회의 각성을 촉구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4일 성명을 내 “무늬만 청렴 종합계획인지 의구심이 든다. 자체 시스템을 강화해 적당히 봐주려는 온정주의를 경계하고 무관용의 원칙으로 단호하게 대처하라”고 주문했다.

한덕동 기자 ddha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