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화재청장 “미륵사지 석탑 복원, 일관성 충분” 감사원 지적 반박

알림

문화재청장 “미륵사지 석탑 복원, 일관성 충분” 감사원 지적 반박

입력
2019.03.28 04:40
1면
0 0

 [정재숙 청장, 한국일보와 인터뷰] 

 “20년 작업하며 복원 방식 진화… 이번 논란 계기로 복원 개념 정립할 것”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청장실에서 정재숙 문화재청장이 올해 주요 업무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청장실에서 정재숙 문화재청장이 올해 주요 업무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정재숙 문화재청장이 전북 익산 미륵사지 석탑(국보 11호)의 보수정비 사업이 부실했다는 감사원 지적에 대해 “충분히 체계적이었다”고 반박했다. 감사원은 최근 문화재청 산하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주도한 석탑 복원이 일관성 없는 방식으로 진행됐다는 취지의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정 청장은 “감사원이 말하는 일관성과 문화재청이 지키고자 하는 일관성의 개념이 다른 것에서 어긋남이 시작된 게 아닌가 한다”고 이견을 표했다.

정 청장은 26일 서울 종로구 국립고궁박물관 내 문화재청장실에서 한국일보와 만나 감사원 지적을 논박했다. 피감기관 수장이 언론을 통해 감사원 감사 결과에 반대 의견을 내는 것은 드문 일이다. 2001년 석탑 보수정비를 시작한 국립문화재연구소는 석탑 내부 몸체에 해당하는 ‘적심’을 해체하고 다시 쌓았다. 총 6층 중 1, 2층에는 새로운 가공 석재를 썼고, 3~6층에는 옛 석탑의 부재를 재사용했다. 시기에 따라 석탑 상ㆍ하부가 달라져 탑의 통일성을 훼손한 부실 복원이라는 게 감사원의 시각이다. 1999년 문화재위원회의 해체∙수리 결정 이후 20년에 걸친 복원 작업의 결과가 ‘석탑 원형(原形) 상실’이라는 것이다.

정 청장은 “저는 생각이 조금 다르다”면서 “시간이 흐르면서 더 좋은 문화재 복원 방법이 연구ㆍ개발되는데, 좋은 방법을 놔두고 ‘일관성’이라는 단어에 묶여 옛날 방식을 고수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문화재 복원의 원래 의미는 그때그때 시점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라며 “그런 측면에서 보면, 미륵사지 석탑 복원의 일관성이 오히려 유지됐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복원에 20년이나 걸렸는데, 어떻게 하면 그 오랜 기간 복원을 일관된 방식으로 할 수 있다는 것인지 거꾸로 (감사원에) 물어보고 싶다”고도 했다.

감사원은 석탑 틈에 채우는 충전재를 변경하면서 충분한 연구를 거치지 않은 것을 문제 삼았다. 이에 대해 정 청장은 “전문가 자문을 여러 번 거쳤기 때문에 문제 없다”고 맞섰다. 석탑 변경 설계도가 없었다는 지적에는 “설계도 완성을 기다리는 시간이 한 없이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설계도에 준하는 도면을 작성해 복원을 시행했다”고 반박했다.

전북 익산 미륵사지 석탑의 복원 전후 모습. 문화재청 제공
전북 익산 미륵사지 석탑의 복원 전후 모습. 문화재청 제공

정 청장은 미륵사지 석탑 부실 복원 논란을 ‘기회’로 삼겠다고 했다. 해석 주체마다 제각각인 문화재 원형 복원의 개념을 정립하겠다는 것이다. 정 청장은 “예컨대 일본, 중국은 한국에 비해 문화재 복원에 현대적 재료를 훨씬 많이 쓴다”며 “‘한국적 문화재 복원’의 의미와 정의가 뭔지 짚어 볼 것”이라고 말했다. 문화재청은 조만간 전문가들과 함께 각국의 문화재 복원 과정을 비교한 뒤 국가 차원의 복원 철학을 정리할 방침이다.

이어 정 청장은 올 초 불거진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목포 근대역사문화공간(역사공간) 투기 논란과 관련해 “역사공간 사업을 보류하거나 수정할 생각은 없다”고 못박았다. 문화재청은 지난해 전남 목포, 전북 군산, 경북 영주를 역사공간으로 처음 선정했으나, 손 의원 투기 논란으로 일정 부분 빛이 바랬다. 정 청장은 “올해 5곳을 추가 선정하는 등 역사공간 사업을 수정 없이 꿋꿋하게 끌고 나갈 것”이라며 “부동산 과열 문제에 대해선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조례를 만드는 등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9월 취임한 정 청장은 올해 역점 사업 중 하나로 문화재위원회 개편을 꼽았다. 문화재위원 여성 비율을 현재 16% 수준에서 40%까지 끌어올리고, 비(非) 교수직 현장 전문가를 대거 위촉할 방침이다. 남북 문화재 교류 사업과 관련해 정 청장은 “국제 정세가 가팔라 햇볕이 들었다 우박이 떨어지기도 하는데 문화재 부분의 교류 협력은 흔들리지 않고 지속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그는 “이르면 올 5월쯤 만월대 공동 발굴 사업을 재개하고, 이후에는 태봉국 철원성 등 비무장지대(DMZ) 내 문화재 조사 발굴 사업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신지후 기자 ho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