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연철 후보자 “천안함 폭침, 북한에 사과 요구할 수 있다”

알림

김연철 후보자 “천안함 폭침, 북한에 사과 요구할 수 있다”

입력
2019.03.26 18:33
수정
2019.03.26 23:11
3면
0 0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막말 논란 사과하고, 이념 논란엔 적극 해명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가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곤혹스러운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천안함 폭침과 관련해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해야 한다. 사과까지도 포함한다.”(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공교롭게도 천안함 사건 9주기인 26일에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과거 과격 발언에 대한 질책과 대북정책을 둘러싼 이념편향성 논란으로 여야 의원들의 치열한 공방이 주를 이뤘다. 과거 “천안함 사건은 우발적 사건”이라는 발언과 관련, 해명에 진땀을 빼던 김 후보자는 급기야 “장관이 되면 북한에 사과를 요구할 수 있다”는 취지의 답변을 하며 한 발 물러섰다.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야당 의원들은 그의 과거 발언을 겨냥해 “천안함 폭침을 우발적 사건이라 한 건 편향적 인식이라 비난 받아도 마땅”(천정배 민주평화당 의원), “북한 통일전선부장 후보감을 장관 후보자로 앉혀놓았다”(박주선 바른미래당 의원)고 원색적으로 비판했다. 이에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폭침됐다는 정부 입장을 따르고 있다”고 해명한 김 후보자는 밤 9시를 넘겨 진행된 추가 질의에서 강석호 자유한국당 의원이 ‘장관이 되면 천안함 사건 가해자인 북한에 사과를 요구할 수 있느냐”고 묻자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조치를 해야 한다. 이는 사과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했다. 이에 강 의원은 “매우 전향된 사고 전환을 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과거 칼럼에서 2008년 금강산 관광객 박왕자씨 피살사건을 “통과의례”라고 표현한 것을 둘러싼 비판을 의식한 듯 이날 금강산 관광 중단의 책임이 북측에 있다고 밝히고, 재발방지를 강조하기도 했다.

국회 외교통일위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이날 한국당 의원들은 천안함 사건 9주기를 맞아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적힌 검은색 추모 리본을 패용했다. 연합뉴스
국회 외교통일위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성명서를 발표하고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이날 한국당 의원들은 천안함 사건 9주기를 맞아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적힌 검은색 추모 리본을 패용했다. 연합뉴스

이날 그의 과격발언과 관련, 전직 여당대표의 따끔한 지적도 눈길을 끌었다. 당의 외연확장과 관련해 김 후보자로부터 “감염된 좀비”라는 비난을 받은 당사자인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진보진영 내부갈등을 촉발하는 언어적 표현이었다”며 “국민이 보고 있으니 일어나 사과하라”고 했다.

모두발언에서부터 “냉정하게 지나온 삶을 되돌아봤다”며 “다른 분들 마음의 상처를 준 부분에 대해 의도가 어떻든 간에 이 자리를 빌려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발언한 김 후보자는 의원들 질의에도 거듭 사과와 반성의 말을 전하며 몸을 낮췄다.

아파트 매매 과정에서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도 시인했다. 그는 ‘2006년(실거래가 신고제 도입) 이전 부동산을 매매하면서 8차례 다운계약서를 작성한 게 맞느냐’는 유기준 한국당 의원 질문에 “2006년 이전에는 꼼꼼히 챙기지 못했다”고 인정했다. 유 의원은 후보자가 1999년 5월 서울 서초구 삼성아파트 분양권에 당첨됐지만 보름 뒤 4,760만원에 되팔았다며, ‘딱지 전매’로 시세차익을 남긴 것 아니냐고 파고들었다.

다만 그는 논산 주공아파트 매매 당시 김 후보자의 부인이 처제 이름으로 계약해 부동산실명제법을 위반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구두위임도 포괄적 위임”이라고 반박했고, 김해 다가구주택 무상증여 의혹에 대해선 “제가 관리 업무를 했기 때문에 월세를 안 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청문회에서 일부 여당 의원들은 ‘막말 논란’을 문제 삼으면서도 능력과 전문성을 앞세워 후보자 감싸기에 경쟁적으로 나섰다. 이석현 민주당 의원은 “7대 인사검증 기준 중 어디 하나 해당 안 되는 깨끗한 후보”라며 “전문성에서도 이렇게 투철하게 남북관계를 연구한 사람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로 ‘천연 다이아몬드’와 같이 소중한 분”이라고 치켜세웠다. 반면 한국당 소속 외통위원들은 청문회 도중 성명을 내고 “김 후보자가 말 바꾸기로 일관하고 국무위원으로서의 도덕성마저 의심스럽다”며 “청와대가 지명을 철회하거나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김한길 인턴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