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소비자원 “국산 분유 영양성분 함량, 수입산보다 높아”

알림

소비자원 “국산 분유 영양성분 함량, 수입산보다 높아”

입력
2019.03.26 14:54
0 0
생후 6개월 미만 영아용 분유 100㎖당 영양소 함량. 한국소비자원 제공
생후 6개월 미만 영아용 분유 100㎖당 영양소 함량. 한국소비자원 제공

급격히 성장하는 영아기에는 영양 섭취가 특히 중요하지만, 분유를 고르는 소비자들은 어떤 제품에 영양성분이 고르게 분포돼 있는지 알기 어렵다. 한국소비자원이 국산과 수입 분유의 영양성분 함량을 비교해봤더니 똑같은 양을 섭취했을 때 국산 분유의 열량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시중에 판매중인 생후 6개월 미만 영아용 조제분유 12개 제품(국산 6개, 수입 6개)의 주요 영양성분 함량을 조사한 결과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은 국산 제품이 수입 제품에 비해 높고 지방은 유사한 수준으로 함유돼 있었다고 26일 밝혔다.

국산 제품의 분유 100㎖당 열량은 69㎉로 수입 제품(65㎉)보다 4㎉(5.3%)높다. 탄수화물 함량은 국산 제품이 8.5g, 수입 제품이 7.6g이었으며 단백질도 국산(1.6g)이 수입(1.4g)보다 많았다. 지방은 국산과 수입 모두 3.3g씩 함유돼 있었다.

주요 무기질 중 셀레늄은 국산이, 칼슘과 인은 수입제품 함량이 다소 높았다. DHA 함유량도 국산이 더 높다. 열량 등 영양소는 영아기의 성장과 에너지 공급원으로 사용된다.

조사대상 12개 제품은 평균 54종의 영양소를 함유했다고 표시하고 있었다. 이 중 국산 제품은 평균 63종, 수입 제품은 평균 45종의 영양 정보를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소비자원이 실제 주요 영양 성분을 측정한 결과 12개 제품 중 11개의 무기질(3종), DHA 실제 측정값 중 하나 이상이 제품에 표시한 함량보다 120%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남양 ‘임페리얼분유 XO 로얄 클래스 1’은 셀레늄(221.5%), 인(150.6%), 칼륨(134.5%), DHA(122.5%) 등 측정 대상 4개 영양성분의 실제 측정값이 모두 제품 표시량의 120%를 초과했다. 롯데 ‘프리미엄 위드맘1’은 실제 셀레늄 함량이 제품 표시량의 37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무기질 중 칼슘은 과다 섭취할 경우 신장기능장애, 심장 질환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고 인을 과다 섭취하면 뼈 질환과 심혈관 질병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관련 업체에 영양성분 함량 표시 개선을 권고했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는 현재 표시 허용오차범위 기준이 없는 DHA에 대한 기준을 마련할 것을 요청하기로 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일부 제품의 무기질 함량이 표시량과 차이가 커 정확한 함량 정보 제공을 위한 업계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세종=박세인 기자 san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