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백악관 “기존 대북제재는 확실히 유지… 추가 제재 필요 없어”

알림

백악관 “기존 대북제재는 확실히 유지… 추가 제재 필요 없어”

입력
2019.03.26 08:21
0 0

 트럼프 ‘추가 제재 철회’ 둘러싼 혼선 정리 

 ‘중국 해운사 두 곳 제재 철회’ 관측 일축 

세라 샌더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25일 백악관 웨스트윙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세라 샌더스 미국 백악관 대변인이 25일 백악관 웨스트윙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미국 백악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최근 ‘추가 대북제재 철회’ 지시와 관련, “이전에 가했던 (대북) 제재는 확실히 그대로 있다”고 25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2일 철회를 지시했던 제재는 이보다 하루 전 미 재무부가 북한의 제재 회피를 도운 중국 해운회사 두 곳에 부과했던 제재를 일컫는 게 아니라 새로 부과하는 제재라는 뜻이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의 22일 트윗에 대한 질문에 이같이 대답하면서 “그것은 매우 강력한 제재”라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자신의 트위터에 “북한에 대한 기존 제재에 더해 대규모 제재가 추가될 것이라는 재무부 발표가 오늘 있었다”며 “나는 오늘 이런 추가 제재를 철회하라고 지시했다”라는 글을 올렸다. 하지만 당일엔 재무부 발표가 없었고,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이 재무부의 전날 대북 제재(북한 제재 회피를 도운 중국 해운회사 두 곳 제재) 철회를 지시한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그러나 곧이어 재무부가 계획 중인 또 다른 신규 대북제재를 가리킨 것이라는 추측도 나왔다. 당시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을 좋아한다. 추가 제재들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라고만 밝혔다. ‘추가 제재’의 정확한 의미를 둘러싼 혼선을 따로 정리하진 않은 것이다.

하지만 이날 설명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이 철회를 지시한 대북 추가 제재는 아직 공개되지 않은 재무부의 새로운 제재 방안이라는 사실이 명확해졌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대해 추가 제재를 가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입장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대통령은 지금은 (대북) 추가 제재를 할 필요가 없다고 느낀다. 그 외엔 없다”며 “내가 말했듯, 대통령은 그(김 위원장)을 좋아한다. 그들은 계속 협상하고 무슨 일이 일어날지 지켜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정우 기자 woo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