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 총리, 중국ㆍ몽골 순방 시작… 27일 리커창과 미세먼지 협의

알림

이 총리, 중국ㆍ몽골 순방 시작… 27일 리커창과 미세먼지 협의

입력
2019.03.25 18:30
0 0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에 대한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지난 22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에 대한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가 올해 첫 순방인 몽골, 중국 방문을 위해 25일 출국했다. 오는 27일부터 아시아 지역경제 포럼인 ‘보아오 포럼’에 참석하는 이 총리는 이를 계기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 회담을 하고 미세먼지 해결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25일 총리실에 따르면 이 총리는 이날 오후 서울공항을 떠나 30일까지 5박 6일간 몽골과 중국을 방문한다. 이 총리는 25~27일 몽골에서 칼트마 바톨가 대통령 예방, 오흐나 후렐수흐 총리와 회담 등 공식 일정을 소화한 뒤 27일 중국 하이난 보아오로 이동해 ‘2019 보아오포럼’에 참석한다. 보아오포럼은 각국 정부와 기업, 학계 인사들이 참여하는 아시아지역 비영리 경제포럼으로 올해 포럼에선 리 총리가 개막식 기조연설에 나선다.

이 총리는 리 총리가 주최하는 공식만찬에 참석하며 27일 별도의 한중 총리 회담도 가질 예정이다. 한중 총리 회담은 이 총리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총리실 관계자에 따르면 한중 미세먼지 문제도 회담 의제로 오를 예정이며, 그 외 경제ㆍ인적교류 등 실질분야 협력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 총리는 이어 28~30일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의 핵심 근거지였던 중국 충칭(重慶)도 방문한다. 충칭에서는 광복군 총사령부 복원 기념식에 참석하고 리모델링한 대한민국 임시정부청사를 방문하는 등 선열들을 기리는 보훈 행보를 이어간다. 또한 중국 유력 지도자인 천민얼(陳敏爾) 충칭시 당서기와의 조찬, 탕량즈 충칭시 시장과의 만찬이 예정돼 있다.

이 총리의 이번 순방은 총리실 관계자 외에 조현 외교1차관, 박천규 환경부 차관, 김용래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 이병구 국가보훈처 차장 등이 수행한다. 또한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이 동행한다.

김정원 기자 gardenk@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