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나경원 “김학의 특검 받을 테니 드루킹 재특검하자”

알림

나경원 “김학의 특검 받을 테니 드루킹 재특검하자”

입력
2019.03.25 10:58
수정
2019.03.25 11:03
0 0

민주당 ‘김학의 특위’ 추진에 맞불

“의원수 10% 감축하면 비례대표 폐지 재고 가능”

거꾸로 단 천안함 추모 배지 고쳐 달며 “죄송”

나경원(가운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최근 현안과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정재 원내대변인, 나 원내대표,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
나경원(가운데)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최근 현안과 관련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정재 원내대변인, 나 원내대표,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5일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특별검사를 수용할 테니 그 대신 드루킹 사건에 대한 재특검을 해달라”고 여당에 제안했다. 또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의원정수 10% 감축을 대전제로 비례대표 배분에 대해 논의하자”고도 했다. 비례대표 전면 폐지 당론에서 한걸음 물러설 수 있다는 의미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더불어민주당이 본인들의 허물을 가리기 위해 또다시 적폐와 전 정권 탓을 함에 이어 황교안 대표 죽이기에 올인하는 모습”이라며 특검 맞교환을 제안했다. 여당에서 김 전 차관 성접대 의혹에 대한 황 대표 책임론을 제기하며 당내 진상규명 특별위를 설지하겠다고 하자, 한국당이 현 정권의 아킬레스건인 김경수 경남지사 댓글조작 의혹도 재수사하자고 맞불을 놓은 격이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추진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 개편에 대해서도 “국적불명의 위헌적 제도”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나 원내대표는 “모든 것을 원점으로 해 의원정수를 10% 줄인다는 대전제 하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에서 비례대표와 지역구 의석수를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 논의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그는 “한국당의 주장은 비례대표 전면 폐지이지만, 이 점에 대해 조금 열린 자세로 토론하겠다”고도 덧붙였다.

또 나 원내대표는 정부ㆍ여당의 사법개혁안을 비판하며 26일 한국당 안을 내놓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정부가 내놓은 사법개혁안은 가장 문제가 많은 특수부 수사에 대한 조정이 전혀 없다”며 “한국당은 검찰 특수수사를 최소화하고 검찰에 기소권, 경찰에 수사권을 부여하는 원칙적인 조정안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에 대해서는 “공수처는 이념편향수사처고 청와대의 사법호위병이 될 것”이라면서 “어떤 형식의 공수처도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천안함 침몰 9주기를 앞두고 국회의장 주재 오찬 대신 천안함 전시관이 있는 경기 평택 제2함대 사령부를 방문하는 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천안함 추모 배지를 거꾸로 단 것을 발견하고 “깜깜할 때 달아서 거꾸로 됐다, 죄송하다”며 고쳐 달았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