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최정호, 부동산 정책 총괄할 국토부 장관직에 적절치 않아”

알림

“최정호, 부동산 정책 총괄할 국토부 장관직에 적절치 않아”

입력
2019.03.24 17:32
수정
2019.03.24 22:06
4면
0 0

한국당, 인사청문회 공세 예고

나경원(오른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용기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오른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정용기 정책위의장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한 장관 후보자 7명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25일부터 사흘간 실시된다. 4ㆍ3 보궐선거를 앞두고 치러지는 청문회라 송곳 검증을 예고한 야당과 엄호에 나서는 여당간 신경전이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할 전망이다.

김정재 자유한국당 원내대변인은 24일 논평에서 “문재인 정부의 2기 내각 청문회를 친북, 위선, 대충의 ‘친위대’ 청문회로 규정하고, 청와대가 눈감아준 모든 비리의혹과 자질미달을 꼼꼼히 파헤칠 것”이라고 밝혔다. 청와대와 여당에서는 7명의 후보자 모두 전문성과 도덕성에 큰 결함이 없다며 통과를 자신하고 있지만, 한국당은 전원 부적격 사유가 발견됐다며 대대적인 공세에 나설 계획이다.

국회는 25일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를 시작으로 26일 김연철 통일ㆍ박양우 문화체육관광ㆍ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27일에는 진영 행정안전ㆍ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ㆍ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줄줄이 개최한다.

야당은 첫 검증대상인 최 후보자에 대해선 부동산 재테크, 아파트 편법증여 의혹 등을 제기하며 “부동산 정책을 총괄할 국토부 장관직에 적절한 인사가 아니다”는 입장이다. 최 후보자는 이 같은 비판을 의식한 듯 청문회를 하루 앞둔 이날 서면질의 답변서를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점에서 송구하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가장 벼르는 후보는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다. 김 후보자는 과거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거친 발언과 주택 차명거래 의혹에 대해 추궁 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문재인 정부 대북정책을 추진할 인사라는 점에서, 야당은 청문회를 통해 정부와 후보자를 동시에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방어전선 구축을 위해 최재성ㆍ윤후덕ㆍ박경미 의원을 외교통일위에 긴급 투입했다.

박영선 중기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도 난타전이 예상된다. 한국당은 후보자의 과다 지출, 배우자의 종합소득세 납부 여부, 아들의 이중국적 문제 등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집중적으로 캐물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박 후보자가 야당의 문제제기에 조목조목 반박하며 공세적인 대응방식을 취하자,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소속 한국당 의원들은 성명서를 내고 더욱 날을 세웠다. 이들은 “박 후보자가 법적 조치 운운하며 청문위원을 겁박하고 정작 자료제출은 하지 않는다”면서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그밖에 진영 행안부 장관 후보자는 부동산 투기와 용산 개발업자 고액 후원 의혹,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는 아들 병역특혜 의혹과 관련해 야당 의원들의 집중 질의가 예상된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 후보자와 문성혁 후보자에게도 각각 논문 표절과 자녀 채용비리 등 여러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특히 후보자들의 답변태도와 자료제출 등을 놓고 벌써부터 야당이 문제를 삼고 있어, 청문회 과정에서 여야간 설전도 예상된다. 청문회가 끝난 뒤에도 야당이 일부 후보자에 대해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을 공산이 커, 여야 대치국면은 내달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