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돌출행동 잇단 구설 김도현 주베트남 대사, 이번엔 갑질ㆍ폭언…

알림

[단독] 돌출행동 잇단 구설 김도현 주베트남 대사, 이번엔 갑질ㆍ폭언…

입력
2019.03.25 04:40
수정
2019.03.25 09:21
6면
0 0

강압적 업무지시 등 외교부 감사에서 드러나 ‘경질설’

‘친노’로 분류 보수정권서 탄압… 보은인사 뒷말도

김도현 주베트남 대사가 지난해 5월 오후 베트남 수도 하노이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메콩 평화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도현 주베트남 대사가 지난해 5월 오후 베트남 수도 하노이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메콩 평화포럼'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직 주베트남 대사가 대사관 직원 들을 상대로 폭언을 하고 ‘갑질’을 한 정황이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비위사실이 적발되는 과정과 관련해 그간의 여러 돌출행동이 배경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24일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외교부는 18일부터 22일까지 5일간 김도현(53) 주베트남 대사를 상대로 감사를 실시했다. 감사 과정에서 김 대사가 대사관 직원에게 폭언을 하거나 강압적인 태도로 업무를 지시하는 등 ‘갑질’을 했다는 진술이 다수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3년마다 해외공관을 상대로 실시되는 정기감사의 일환에서 드러난 셈이지만, 이번 감사는 김 대사의 경질을 목표로 하는 것 같은 분위기가 짙다고 한다. 외교부 내에서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아온 김 대사를 이번 감사를 계기로 교체하기 위한 것이란 의미다.

특임 공관장으로 지명된 후 김 대사와 관련한 구설은 끊이지 않았다. 지난달 말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선 전 세계의 관심이 베트남으로 쏠렸을 때 응우옌 푸 쫑 베트남 국가주석 및 공산당 서기장의 일정을 유출한 장본인으로 지목됐다. 특정 국가 수반의 일정을 다른 나라 외교 소식통이 언급하는 것은 관례상 결례로 지적되는 만큼,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뿐 아니라 지난해 4월 대사로 임명된 후 한 달쯤 지나서 김 대사는 “남북 정상회담이 잘된 것은 친미 외교관들이 전면에 나서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취지로 발언해 외교부로부터 구두 경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월에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으로부터 서면 경고를 받았다. 지난해 말 재외공관장 회의 참석을 위해 방한한 김 대사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정남 암살 사건과 관련해 “북한이 베트남 여성을 암살에 연루시킨 데 대해 베트남 정부에 비공식 사과했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 제3국 입장에서 민감한 사안에 대해 발언하는 것이 외교적 결례라는 지적이 잇달았고, 강 장관 역시 지난해 말 열린 실국장 회의에서 “상대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에 대한 발언을 자제하라”는 취지로 당부했다고 한다.

감사팀은 이러한 김 대사의 부적절한 발언 배경 등을 포함한 다른 비위 사항이 있는지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는 베트남 외에도 동남아 지역 공관 2~3곳에 대해서도 현지 조사를 마친 뒤 수집한 자료와 진술 등을 종합해 최종 결론을 낼 방침이다.

외교관 출신인 김 대사는 외교부를 떠나 삼성전자 상무로 근무하다가 지난해 베트남 특임 공관장으로 임명되면서 ‘코드 인사’ 논란이 일었다. 그가 서기관 시절인 2004년 노무현정부 시절 자주파와 친미파(동맹파) 대립할 때 사석에서 나온 친미파의 노 대통령 비판 발언을 청와대에 투서한 뒤 ‘친노 인사’로 분류돼 보수정권에서 한직을 전전하다가 퇴직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가 ‘신(新)남방정책’의 핵심 국가에서 경제 성과를 내기 위해 기업인을 발탁했다는 평가도 있었지만, ‘보은 인사’라는 뒷말도 나왔다.

김 대사는 이번 감사와 관련해 “3년 주기로 실시되는 정기감사로 알고 있다”면서도 “(갑질 논란은) 베트남 현지 기업과 교민 위해 열심히 일하는 과정에서 일어난 일들 같다. 앞으로는 직원들을 더 신경 쓰겠다”고 해명했다.

안아람 기자 oneshot@hankookilbo.com

호찌민=정민승 특파원 msj@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