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연철 “취임하면 남북연락사무소 조속 정상화… 기능 확대”

알림

김연철 “취임하면 남북연락사무소 조속 정상화… 기능 확대”

입력
2019.03.24 16:15
수정
2019.03.24 16:26
0 0
[저작권 한국일보] 26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둔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신상순 선임기자
[저작권 한국일보] 26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둔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 신상순 선임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는 24일 “유감스럽게 최근 북측은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인원을 모두 철수시켰는데, 장관에 취임한다면 조속히 정상화함으로써 남북간 신뢰구축과 지속 가능한 남북관계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개소 이래 당국간 협의와 민간교류 지원 업무 등을 원활하게 진행함으로써 남북간 실질적인 상시 협의 채널로 기능해왔다”며 “연락사무소 정상화와 함께 연락사무소를 통한 남북간 소통을 더욱 활성화하고 기능을 확대ㆍ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안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북한은 지난 22일 남북이 상주하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북측 인력을 일방적으로 전원 철수했다.

김 후보자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가능성과 관련해선 “평양 공동선언 합의사항인 만큼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다만 구체적인 답방 시기는 주변 정세, 남북관계 상황 등을 보면서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기여하는 시점으로 신중하게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완전한 비핵화 이행 과정으로서 북한의 핵 동결 필요성도 언급했다. 김 후보자는 “완전한 비핵화를 궁극적 목표로 하더라도, 북한 비핵화를 단번에 이룰 수 없다는 현실적 판단에 근거해 핵 동결을 시작으로 비핵화와 상응조치를 통해 북미간 신뢰를 축적하고, 이를 토대로 완전한 비핵화로 나아갈 필요가 있다”고 답변했다.

그는 북한의 분명한 비핵화 조치를 촉진하기 위해 상응한 제재완화 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김 후보자는 “제재는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바, 제재 일변도의 대북 압박보다는 제재와 대화를 병행하면서 북한의 비핵화를 견인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과거 논란이 됐던 발언에 대해서도 재차 해명했다. 그는 2010년 매체 기고를 통해 박왕자 씨의 금강산 피격사망을 두고 ‘통과의례’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해당 표현은 금강산 관광 초기 신뢰부족으로 겪었던 정치적 문화적 갈등을 총칭했던 것”이라며 “다시는 일어나선 안 될 일임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과거 야당 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에게 각각 ‘군복 입고 쇼나 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씹다 버린 껌’이라고 말한 배경에 대해 “대북정책이나 남북관계에 관한 정치비평에서 일부 정제되지 않은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했다. 앞으로 언행에 보다 신중을 기하겠다”고 해명했다. 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오는 26일 예정돼 있다.

강유빈 기자 yub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