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단독] 김창수 부소장 “북 연락사무소 철수하며 다음에 보자 말해”

알림

[단독] 김창수 부소장 “북 연락사무소 철수하며 다음에 보자 말해”

입력
2019.03.25 04:40
3면
0 0

 개성연락사무소 부소장 인터뷰… 과거 ‘남도 나가라’ 패턴과 달라, 대화 불씨 살려두겠다는 의미 

김창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부소장이 지난해 12월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 개성=사진공동취재단
김창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부소장이 지난해 12월 사무실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 개성=사진공동취재단

북한이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철수한지 사흘째인 24일 김창수 연락사무소 부소장 겸 사무처장은 “연락사무소만 제외하면 특이 동향이 없다는 게 특이하다”고 말했다. 남한을 전면 압박하던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패턴”이라는 것이다. 북한이 대남 대화를 완전 중단하려는 의도로 철수 결정을 내린 것은 아니라고 정부가 판단하는 것도 이런 배경과 무관치 않다. 다만 남북 24시간 소통 채널인 연락사무소가 ‘반쪽’이 된 만큼 통일부는 주말 내내 비상회의를 소집하며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연락사무소에 상주ㆍ근무하는 김창수 사무처장은 이날 본보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북한의 철수 전후를 “지금까지의 패턴과 완전히 달랐다”며 당시 상황을 상세히 전했다. 일단 메시지 전달 방식이 달랐다. “지난해 9월 연락사무소 개소 이후 북한은 자신들이 중대한 사안이라고 판단하거나, 무게를 실어 말하고자 할 때 통상 소장이나 부소장을 불러 얘기하곤 했다”며 “10ㆍ4공동선언 기념행사를 개최하자는 내용이 담긴 문서를 지난해 9월 27일 자정에 저를 불러 전달했던 게 그런 사례”라고 설명했다. 그런데 “(연락사무소 철수 의사를 밝힌) 21일에는 소장인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사무소에서 근무하는 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실무선에서 메시지를 전달했다”는 것이다.

북측은 당일 연락대표간 접촉을 통해 ‘북측 연락사무소는 상부의 지시에 따라 철수한다’는 입장을 남측에 통보한 바 있다.

일방 철수 이후에도 이상하리만큼 평온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김 사무처장은 “과거였으면 ‘남한도 나가라’고 쫓아내거나, 모든 대화 채널을 중단하거나, 언론을 통해 남쪽을 비난하며 긴장감을 한껏 끌어올렸을 것”이라며 “지금은 통일부 실ㆍ국별 업무에서도, 우리가 갖고 있는 통신 수단에서도 이렇다 할 특이사항이 보이지 않는다. 심지어 사무소를 철수하면서도 (일부 북측 인력들은) ‘다음에 보자’고 했다”고 이례적인 상황임을 설명했다.

3월 초부터 이어진 북측 소장대리 부재가 연락사무소 철수 전조(前兆)였다는 해석도 나오지만, 김 사무처장은 “추가설명이 필요하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북측은 황충성ㆍ김광성 소장대리(이하 직책 생략)가 2주 단위로 교대근무를 하는데, 김광성이 근무하는 주에 황충성이 대신 연장근무를 했다”면서 “그러다 3월 초 ‘임시소장대리’라는 사람이 출근해서 ‘김광성 선생이 사정이 있어서 임시로 왔다’고 하더라. 소장대리가 모두 자리를 비우긴 했지만 소장대리 업무가 공백인 적은 없었던 것”이라고 그간 경위를 전했다.

즉 소장대리 부재가 지난달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보다는 김광성 소장대리 일정과 연관됐을 개연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북측이 연락사무소를 철수하며 무의미한 일정이 되긴 했지만 당초 김광성 소장대리는 이달 25일 연락사무소에 복귀할 예정이었다고 한다.

이런 북측의 태도에 기초해 김 사무처장은 “북한이 대화를 이어가겠다는 불씨를 살려둔 것”이라고 판단했다. 그는 “짐을 싸기는 했지만 북한 태도가 비교적 차분한 상황에서 우리가 지나치게 호들갑을 떨거나 과민반응을 보이는 건 맞지 않다”며 “적어도 연락사무소 차원에서는 상황을 파악하며 북한이 돌아올 수 있도록 기다려야 할 것 같다”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주말 내내 상황파악에 몰두했다. 실ㆍ국장 약 10명이 참석한 비공개 회의에선 주말 동안 개성에 체류한 남측 인원 25명에 대한 안전과 연락사무소 동향 등을 점검하고, 이번 철수가 기존 남북 교류ㆍ협력 사업에 미칠 영향을 면밀히 분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측 연락사무소는 평시대로 운영한다. 통일부는 "북측 관계기관과 협의가 마무리돼 내일 연락사무소에 근무할 인원들의 출경은 정상적으로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연락사무소 인원 20여명 등 70여명이 평소처럼 정상 근무를 할 예정이다. 천해성 차관도 21일 북측의 일방 철수에 유감을 표하면서 “기본적으로 북측이 조속히 복귀해서 연락사무소가 정상 운영되길 바란다”고 밝힌 바 있다.

신은별 기자 ebshi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