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서해수호의 날, 대구로 간 문 대통령 “마음 한쪽은 서해로”

알림

서해수호의 날, 대구로 간 문 대통령 “마음 한쪽은 서해로”

입력
2019.03.22 14:33
수정
2019.03.22 14:55
0 0

 기념식 불참… “모두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영웅들” 추모 메시지 

22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로봇산업육성 전략보고회'가 열린 대구 달성군 현대로보틱스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단상에서 내려오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22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로봇산업육성 전략보고회'가 열린 대구 달성군 현대로보틱스에서 인사말을 마친 뒤 단상에서 내려오고 있다. 대구=연합뉴스

제4회 서해수호의 날 행사에 불참한 문재인 대통령이 대신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을 통해 제2연평해전ㆍ천안함 폭침ㆍ연평도 포격에 희생된 국군 장병을 기렸다.

문 대통령은 22일 “바다를 지키며 산화했지만, 바다와 함께 영원히 기억될 젊은 용사들의 이름을 떠올려본다”며 “제2연평해전의 영웅 윤영하 소령과 다섯 장병, 천안함 46용사와 연평도 폭격으로 전사한 서정우 하사와 문광욱 일병, 우리의 소중한 아들들을 깊이 추모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의 영웅들”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대구로 가는 길, 마음 한쪽은 서해로 향했다”며 “우리는 그 어떤 도발도 용서할 수 없으며 힘에는 힘으로 더 강력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싸우지 않고 이길 수 있다면 그 길을 선택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 어떤 순간에도 생명의 소중함을 잊지 않겠다”며 “평화의 바다가 용사들의 희생 위에 있다는 것을 가슴에 깊이 새기겠다”고 다짐했다.

정부는 지난 2016년 3월 넷째주 금요일을 제2연평해전과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도발로 희생된 '서해수호 55용사'의 넋을 기리고 북한의 무력 도발을 상기하자는 취지로 '서해수호의 날'로 지정하고 매년 기념식을 열어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지역 경제투어 일환으로 대구를 방문해 ‘로봇산업 육성전략 보고회’에 참석했다. 작년에도 해외 순방을 이유로 행사에 불참해 일각에선 문 대통령이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은 것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날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기념식에는 정부를 대표해 이낙연 국무총리가 참석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