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한국당 대전ㆍ울산시당 “정치 경찰 황운하 청장 즉각 파면하라”

알림

한국당 대전ㆍ울산시당 “정치 경찰 황운하 청장 즉각 파면하라”

입력
2019.03.21 17:50
수정
2019.03.21 18:00
0 0
[저작권 한국일보]21일 오후 대전경찰청 후문 앞에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과 울산시당 6.13지방선거 진상조사단 관계자 등이 황운하 대전경찰청의 사퇴 및 파면을 촉구하고 있다. 최두선 기자.
[저작권 한국일보]21일 오후 대전경찰청 후문 앞에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과 울산시당 6.13지방선거 진상조사단 관계자 등이 황운하 대전경찰청의 사퇴 및 파면을 촉구하고 있다. 최두선 기자.

자유한국당 대전시당과 울산시당 6ㆍ13 지방선거 진상조사단은 21일 검찰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 무혐의 처리와 관련해 “공권력에 의한 왜곡선거가 만천하에 드러난 만큼 당시 수사 책임자였던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전 울산경찰청장)을 즉각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 대전경찰청 후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6ㆍ13 선거에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을 죽이려 했던 편파ㆍ기획수사는 공작정치의 전형을 보여준 민주주의 말살 사건”이라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경찰은 김 전 시장이 한국당 후보로 공천이 확정된 그날 군사작전을 방불케 하듯 시청과 시장 비서실을 압수수색하고, 엄청난 비리가 있는 것처럼 하루가 멀다 하고 언론에 피의사실을 공표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공권력의 횡포로 민심을 왜곡시켜 단체장 직무수행평가 전국 시도 1위를 달리던 김 전 시장이 측근비리, 친인적 비리에 연루돼 직격탄을 맞았고, 구청장과 지방의원에까지 영향을 미쳐 지방선거의 결과를 바꿔놓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로부터 1년 후 김 전 시장의 측근인 박기성 전 비서실장과 담당국장이 죄가 없다고 결론 났다”며 “지금이라도 잘못된 진실을 낱낱이 밝히고, 책임자인 시민에게 석고대죄하라”고 요구했다. 자연인 신분으로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도 했다.

이들은 황 청장을 포함한 당시 수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이들은 “당시 편파 수사를 획책한 책임자들을 조만간 검찰에 추가 고발할 예정”이라며 “형법의 피의사실 유포죄, 선거방해는 물론, 공직선거법상 공무원 등의 선거관여 등 금지 및 선거의 자유방해죄, 경찰법 중 권한남용의 금지에 모두 해당된다”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측근 비리의 당사자로 지목돼 직권 남용 혐의로 수사를 받다가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박기성 김 전 시장 비서실장(현 한국당 울산시당 6ㆍ13 지방선거 진상조사단 부단장)도 참석했다.

박 전 실장은 “나에겐 남용할 직원도 없고, 관련 부서는 조례에 따라 정당하고 합법적으로 일했다고 수 차례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황 청장은 저와 시청 공무원들이 엄청난 비리를 저지른 것처럼 공작ㆍ편파 수사를 자행했다”며 “황 청장은 당장 사퇴하고, 무릎 꿇어 사죄하라”고 목에 핏대를 세웠다.

이들은 이날 ‘공작 수사, 선거파괴, 황운하는 석고대죄하라’ 등의 내용의 적힌 손팻말 스티커를 후문에 붙이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울산 경찰은 지난해 울산시 북구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 박 전 실장 등이 특정 업체의 레미콘을 쓰도록 강요한 혐의로 수사했다. 이 과정에서 김 전 시장이 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장을 받던 당일 사무실을 압수 수색하자 한국당이 편파 수사라며 당시 수사 책임자였던 황 청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경찰은 2달 여간 수사를 벌인 뒤 기소 의견으로 사건을 불구속 송치했지만 검찰은 증거가 없다며 무혐의 처분했다.

황 청장은 앞서 이날 오전 대전경찰청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공작수사는 사실 무근이라며 한국당에서 제기한 특검을 통해 진실을 규명하자고 제안했다.

최두선 기자 balanced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