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반기문 "미세먼지 문제에 정파ㆍ이념ㆍ국경 없어”

알림

반기문 "미세먼지 문제에 정파ㆍ이념ㆍ국경 없어”

입력
2019.03.21 16:10
0 0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 청와대에서 미세먼지 해결을 위한 범사회적 기구 위원장직을 수락한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악수하고 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21일 “정치권은 미세먼지 문제를 정치적 이해득실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며 “미세먼지는 이념도 정파도 가리지 않고 국경도 없다”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40분간 예방한 뒤 춘추관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서 야당 대표 제안을 수용하고 제게 중책을 맡겨준 문재인 대통령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였다”며 이 같이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유엔 사무총장을 하면서 지속가능한 목표와 기후변화협약에 헌신했고 국제사회가 이를 평가한 것으로 자부하고 있다”며 “퇴임 후 2년간 세계 곳곳을 다니면서 파리생태계회의 등 전세계에 노력을 호소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들을 오래해서 이번 국가의 중책을 맡았고 제 필생의 과제를 실행할 기회라고 생각해서 수락했다”고 했다.

반 전 총장은 “정부는 미세먼지를 이미 국가 재난으로 규정했다. 지척 분간이 안 될 정도의 미세먼지는 재난”이라며 “목표를 세웠으면 달성해야 하며, 정부 부처는 특단의 각오로 미세먼지와의 전쟁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돌이켜 보면 제가 유엔 사무총장으로 재임한 10년은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 파리 기후변화협약 체결에 헌신한 기간이었고 국제사회가 이를 유엔 창설 후 최대 업적으로 평가하는 데 큰 자부심 있다”며 “퇴임 후 세계 곳곳을 다니며 파리기후변화 협약 이행과 지구 생태환경 복원 등을 위한 노력을 호소했다”고 설명했다.

반 전 총장은 이어 “미세먼지의 국내외적 배출 원인의 과학적인 규명이 중요하다”며 “원인은 상당 부분 규명됐지만, 과학적 정밀성이 필요하며, 이에 기초해 정확한 해결방안과 다양한 정책적 옵션이 제시될 수 있어 구체적 실천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범국가적 기구를 만든다 해서 미세먼지 문제가 일거에 해결되는 게 아님을 국민도 잘 아실 것”이라며 “개인부터 산업계ㆍ정치권ㆍ정부까지 국민 모두의 참여가 필요하다. 사회적 합의로 해결책을 도출하겠다”고 밝혔다.

중국 등 동북아 국가와의 협력과 공동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한 반 전 총장은 26일부터 열리는 보아오 포럼에 참석차 중국을 방문해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 미세먼지와 관련해 대화할 기회가 있을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김현빈 기자 hbkim@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