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지자체ㆍ공공기관, 지역ㆍ미래 아우른 일자리 창출 손잡다

알림

지자체ㆍ공공기관, 지역ㆍ미래 아우른 일자리 창출 손잡다

입력
2019.03.22 04:40
수정
2019.03.25 16:28
1면
0 0

[2회 지방정부 일자리정책 박람회 개막]

이목희 일자리委 부위원장 “추경 해서라도 지방정부 지원”

“지방 정부 요구를 일자리 예산에 충실히 반영하고, 필요하면 추가경정예산을 투입해서라도 (지원)하겠다.”

2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3층 D홀에서 열린 ‘제2회 대한민국 지방정부 일자리 정책 박람회’ 개막식에서 이목희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드는 것이 현재 절체절명의 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와 한국일보가 공동 주최한 이번 박람회에 참가한 문재인 정부 주요 수뇌부들은 문재인 정부 최대의 관심사는 일자리라는 데 의견을 같이 하고, 지방정부발 일자리정책이 대한민국 일자리를 창출하는 혁명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했다.

이번 박람회는 17개 광역시도와 66개 시군구, 47개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등이 312개의 부스를 마련, 23일까지 3일 동안 지역 현장의 맞춤형 일자리 정책과 정보를 소개한다. 전시관도 △지방정부 우수사례관 △4차산업혁명미래관 △스마트시티 특별관 △지방 공공기관 채용관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됐다. 개막 첫 날인 21일엔 취업희망자 등을 포함해 약 4,500여명의 관람객들이 현장에 다녀갔다.

특히 지자체의 일자리 정책에 주력했던 지난해 행사와는 달리 올해는 ‘4차산업혁명 및 미래일자리’란 주제로 차세대 기술과 연관된 지역 고용 환경 개선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목희 부위원장은 “이번 박람회는 각 지역별 일자리 창출 우수사례를 살펴봄과 동시에 4차산업혁명의 흐름 속에서 일자리 창출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일자리위원회는 관계 부처와의 긴밀한 협력과 함께 향후 4년간 53만여 개의 민간일자리 창출 정책을 발표하고 올해 관련 예산에 반영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축사에서 “4차산업혁명에 따른 환경변화로 노동시장의 변동성도 증가하고 있다”며 “이 가운데 올해 특히 주목하고 있는 분야는 지역 일자리 사업이다”고 전했다. 고용노동부에선 현재 지역별 목표 산업을 집중 지원하기 위해 ‘지역산업 고용 네트워크’ 구축도 추진 중이다.

이날 오후 행사장을 찾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은 30분 넘게 각 지자체 부스를 직접 방문, “이 정책이 얼마나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내느냐” “지자체에서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구체적으로 지원하는 게 뭐냐”는 등의 질문을 쏟아내기도 했다. 김 장관은 “지난해 비해 각 지역 부스에서 선보인 정책들이 다양해지고 아이디어도 풍부해진 것 같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수소 전지 차량’을 부스 전면에 내세운 전북 완주와 울산 지역 부스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준희 한국일보 사장은 “지방정부가 1년간 추진해 온 우수한 일자리정책을 소개하는 동시에 4차산업혁명시대에 어울리는 효율적인 일자리정책을 타진하기 위해 이번 박람회를 기획했다”며 “지방정부의 창의적의고 혁신적인 일자리정책이 합쳐진다면 일자리를 늘리고 지방도 살리는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개막식엔 정병국 국회 4차산업혁명특별위원회 위원장, 원희룡 제주도지사,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 성장현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용산구청장), 김종천 과천시장, 정순균 강남구청장, 각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담당관 등 총 300여명이 참석했다.

허재경 기자 ricky@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